단통법 폐지 발표와 통신비 부담 완화 기대
정부에서 단통법(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법) 폐지 계획을 발표하며, 통신비 부담을 완화할 것을 시사했습니다. 단통법은 2014년에 제정되어 휴대폰 유통 시장을 개선하고 통신사업자들의 과도한 보조금 지급을 투자로 전환하여 IT산업의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최근 스마트폰 가격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단말기 구입 비용 부담이 증가하면서 단통법 폐지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단통법이 폐지되더라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유지되며,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을 제공하는 선택약정할인제도는 전기통신사업법으로 이관하여 유지할 계획입니다. 단통법 폐지가 통신사업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중립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5G 서비스가 성숙기에 접어들어 가입자 유치 유인이 줄어들고 비대면 채널을 통한 서비스 가입이 확대되고 있어 단통법 폐지 영향을 최소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통신주 5G 관련주 대장주
1. 케이엠더블유
- 케이엠더블유는 5G 통신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로, 기지국에 반드시 필요한 안테나와 필터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다중입출력장치(MMR)라는 기지국 안테나와 필터 등이 일체형으로 만들어진 5G 통신장비 개발로 대표적인 5G 관련주자 대장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 안테나필터유닛(AFU)과 라디오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은 5G 통신에 필요한 고주파 신호를 처리하는 장치로, 안테나, 스위치, 원격무선장비(RRH) 등이 통신장비 성능을 좌우하며, 최근에는 로컬 5G 시장의 개막과 세계적으로 다시 한번 5G 통신망 구축 바람이 불고 있다는 점에서 통신주 대장주인 케이엠더블유에게 새로운 명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 RFHIC
- RFHIC는 5G 통신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로 질화갈륨(GaN)을 이용한 트랜지스터와 전력증폭기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GaN 트랜지스터 및 전력증폭기는 5G NR과 4G LTE 시스템에 이상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대표적인 5G 관련 대장주로 분류됩니다.
- 최근 5G 투자가 활성화되면서 RFHIC에게 통신주 대장주로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고, 3GHz 이상 고주파 영역에서 뛰어난 효율과 성능을 발휘하는 GaN 소재 기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5G 설비투자가 확대되면서 크고 작은 수주 계약을 연달아 따내고 있어 5G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3. 에프알텍
- 에프알텍은 5G 통신장비를 생산하는 회사로 세계 최초로 5G 광중계기를 개발하였으며, 5G 광중계기는 최대 5km 구간에서 5G 무선 신호를 광신호로 바꿔 신호 왜곡 없이 전송할 수 있는 RoF 관전송 기술을 활용하고 있어 5G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 최근 미국 최대 통신사인 버라이즌에 28GHz·39GHz 대역 5G 중계기를 직접 공급하고 있어, 5G 투자가 활성화되면서 에프알텍은 통신주로써 시장의 기대를 있습니다.
4. 아이즈비전
- 아이즈비전은 5G 통신장비를 생산하는 통신주 중 하나로, '5G 특화망'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에는 통신사만 가능했던 5G 특화망 구축을 일반 기업도 할 수 있게 하여 5G 통신의 활용 범위를 넓히는 데 기여하고 있어 5G 관련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 다양한 5G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5G 통신의 보급과 활용을 촉진하며, 다양한 기업들이 5G 통신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와이어블
- 와이어블은 5G 통신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공용 무선기지국(중계망)을 시공, 판매, 운용 및 유지 보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정부의 5G 특화망 주파수 공급방안 발표에 따라 5G 관련주로써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와이어블은 꾸준히 5G 수혜 가능성을 보였고, 지능형 교통체계(C-ITS)와 사물인터넷(loT), 전기자동차 인프라 등 정보통신기술(ICT)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6. 유비쿼스
- 유비쿼스는 5G 이동통신 전송장비 공급을 넘어 통신사업자와 5G 비즈니스 모델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5G 통신주이며, L2/L3 스위치, xDSL 및 GE-PON 등 액세스 장비의 전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 테라급 대용량 스위치를 자체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End to End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으며, Giga-Wire 솔루션, 10G-EPON 장비, 테라급 스위치, 보안솔루션, 5Giga 스위치 등의 주력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통신사와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자율주행과 원격로봇 등 5G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고, 5G 전송장비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7. 세종텔레콤
- 세종텔레콤은 5G 이동통신 전송장비 공급을 넘어 통신사업자와 5G 비즈니스 모델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로 5G 관련주로 분류되었지만, 최근 5G 28GHz 주파수 경매에서 중도 포기를 선언했고 제4 이동통신 사업자를 결정하는 경매에서 탈락하면서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8. 쏠리드
- 쏠리드는 5G·6G 관련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이동통신 중계기, 광전송장비, 기지국 관련 장비 등을 생산하는 5G 통신 수혜주이며, 주력 제품은 DAS와 ICS이며, DAS는 넓은 지역에 걸쳐 일관된 통신 커버리지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ICS는 기지국에서 직접 연결하기 어려운 산간·섬 지역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최근 오픈랜(O-RAN) 사업인 기지국(vRAN) 장비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무선망 기술로, 통신사의 선택폭을 넓혀주고 장비에 대한 종속성을 줄여 인프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쏠리드는 NTT, ASOCS와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삼성전자와 일본 이동통신사 KDDI와 협력하여 세계 최초로 가상화 기지국 기반의 5G 단독 모드 오픈랜 상용화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9. 에치에프알
- 에치에프알은 5G 이동통신 전송장비 공급을 넘어 통신사업자와 5G 비즈니스 모델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Mobile Access 부문과 Broadband Access 부문의 기존 사업역량을 기반으로 이음5G에 대한 사업을 강화/확장해 가고 있으며, 광전송 장비 및 인빌딩 솔루션을 포함한 5G용 Fronthaul 장비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 Broadband Access 부문에서는 FTTH 서비스 관련 제품, LAN 서비스에 주로 쓰이는 스위치, xDSL 관련 제품, WiFi AP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음5G 부문에서는 5G CPE, 5G vRAN, 5G vCore, Biz platform, 서비스 플랫폼을 포함하는 Whole Private 5G Networking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0. 이루온
- 이루온은 5G 분야에서 전송장비와 비즈니스 모델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모바일 액세스와 브로드밴드 액세스 부문에서 기존 사업을 바탕으로 이음5G 사업을 강화하고 있어 5G 통신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이루온은 5G 사용자 증가에 맞춰 전 세계 판매처를 확대하며 성장을 추진하고 있고, 일본의 NESIC와 5G 솔루션 총판 계약과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하여 일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