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는 다음 달 초 미국 면역학회와 세포 분석 기술 국제 콘퍼런스에서 신제품 Pluto LT와 Venus HT/Auto를 공개하고 글로벌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며, Pluto LT는 세포분석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는 장비로, 대중화를 선도하는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 글로벌 TOP 20대 제약사 중 18개사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로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고, 미국 국립 표준 기술 연구소 주도의 세포분석 글로벌 표준화 백서 발행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CGT 대상 세포분석 공정 시장에서 연구개발에 상업화까지 시장 규모는 1조 9000억 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신테카바이오는 오가노이드 전문기업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와 오가노이드 기반 AI 신약 개발 플랫폼 구축 및 신규 타깃 항암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기반 약물반응성 평가 플랫폼과 AI 신약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딥매처'를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 발굴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제약바이오 관련주 대장주 종목 분석
코아스템켐온
- 코아스템켐온은 줄기세포치료제와 비임상시험 연구 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바이오 기업으로, 비임상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바이오의약품 사업부는 줄기세포치료제 기술 기반으로 신규약물을 개발하고 있으며, 신경계질환의 루게릴병, 소뇌실조증, 시신경척수염을 타깃으로 임상시험을 진행 중입니다.
- 2000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민간 비임상 CRO 기업으로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을 대상으로 신약개발 초기단계의 컨설팅, 후보물질 선정을 위한 스크리닝 및 GLP 독성시험, 영상장비를 활용한 소동물 및 중대동물 유효성 평가에서 국제적인 수준의 비임상시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스마트
- 바이오스마트는 제약바이오 기업인 AMS바이오와 오스틴제약을 M&A를 통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 AMS바이오는 진단 시약 분야에서 QC(품질관리)에 기반한 대량생산을 접목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오스틴제약은 전문의약품 사업에 일반의약품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3년 내 매출 1000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HLB제약
- HLB제약은 국내 1세대 바이오 기업으로, 펩타이드 의약품 전문 제약회사이며, 다양한 신약개발과 임상시험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체외진단의료기기, 의약외품제조, 합성수지선 건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특히 간암 치료제 리보세라닙의 미국 FDA 신약 승인 기대감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 치료제는 혈관 내피 성장인자 수용체(VEGFR-2)를 억제해 암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을 차단하는 기전을 가지고, 신생혈관 생성을 차단해 암세포를 굶겨 죽이는 방식입니다.
- HLB제약은 신약개발과 임상시험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 FDA에 신청한 간암치료제 리보세라닙의 긍정적인 승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
- 한올바이오파마는 바이오 신약 연구개발과 의약품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는 제약회사로,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자가면역질환 치료 항체신약, 안구건조증 치료 바이오신약, 면역항암 항체신약, 신경질환 치료 신약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특히,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HL161(바토클리맙)'의 임상3상임상 3상 결과를 위해 올해 하반기 앞두고 있으며, 안구건조증 치료제 'HL036(탄파너셉트)'도 임상 3상에 재도전하고 있습니다.
- 2023년 연결기준 누적 매출이 1349억 원, 영업이익 22억 원을 기록했으며, 의약품 판매 호조로 영업 매출이 전년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는 바이오 의료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세포분석공정 자동화 플랫폼을 개발해 자동화·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 '레미나 워시'라는 이름의 큐리옥스 전처리 기술은 세포 세척, 전용 플레이트, 전용 세척기라는 세부 부분으로 이뤄졌으며, 이는 큐리옥스의 특허 노하우입니다.
- 레미나 워시를 적용한 제품은 화이자·GSK·아스트라제네카 등 글로벌 제약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화를 통한 공정 단축, 시간 감소, 데이터 재현성 및 정확성 향상, 값비싼 항체 시료량의 50~90% 감량의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CJ바이오사이언스
- CJ바이오사이언스는 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과 생산·판매를 영위하는 업체로,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의 R&D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Bio-Digital Platform 기반의 신약개발과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한 NGS(차세대유전체분석)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클라우드/B2B 솔루션, 유전체 기반 감염진단, 마이크로바이옴 헬스케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신약 등의 주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독자 발굴한 신종 균주 CLCC1은 간암, 대장암에 대해 종양 형성 억제 효과를 보이는 전임상 데이터를 확보하여 Pre-clinical 단계를 진행하고 있고, 그 외에도 간질환(NASH), 신경 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Discovey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구바이오제약
- 동구바이오제약은 제약바이오 전문기업으로, 전문의약품, 줄기세포, CMO, 헬스케어, 코스메슈티컬 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구축하고 있으며, cGMP 수준의 최첨단 생산설비 및 R&D 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바이오벤처 투자를 통한 신성장 동력의 확보 등 제약바이오산업 내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신규 파이프라인 공동 발굴 및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디앤디파마텍에 이어 혁신적인 유전차 치료제 기술을 인정받아 로슈그룹의 제넨텍과 계약을 맺은 진에딧까지 모두 동구바이오제약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드팩토
- 메드팩토는 바이오 약품 연구개발 업체로, 유전자 분석 기업인 테라젠이텍스에서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바이오마커 기반의 혁신적인 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주력 파이프라인은 '백토서팁'으로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저해하는 형질전환증식인자 TGF-β의 신호 전달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약제이며,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종양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 백토서팁과 글로벌 면역항암제인 키트루다의 병용 투여 임상시험에서 초기 성과를 보여주며 의료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기존 면역항암제에 반응하지 않는 비 MSI-H형 전이성 대장암 환자군에서 월등한 치료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풍제약
- 신풍제약은 제약바이오 전문기업으로 뇌졸중 치료제(SP-8203), 코로나치료제(피라맥스), 저용량 고혈압복합제, 관절염치료제 등의 신약 및 신제품 개발과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식후 혈당상승 억제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혈당 바나바'를 출시하였으며, 바나바잎 추출물을 함유하고 있고 이 외에도 비타민E, 비타민B1, 비타민B2, 나이아신, 엽산, 비오틴, 아연 등 9가지의 기능성 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아이이노베이션
- 지아이이노베이션은 바이오벤처로 면역항암제와 면역질환 치료제를 연구하고 있으며, 핵심 기술인 혁신신약 플랫폼 'GI-SMARTTM'은 최적 이중융합단백질 후보물질을 조기에 발굴할 수 있는 스크러닝 시스템입니다.
- 주요 파이프라인으로는 알레르기 치료제 GI-301, 면역항암제 GI-101, 대사면역항암제 GI-108 등이 있으며, GI-301은 여러 일본 제약사와 기술 이전을 논의 중이며, 연내 기술이전을 성사할 계획이고, GI-101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임상 시료를 생산해 임상 1·2상이 진행 중이며, GI-108은 4세대 항암제로 올 상반기 임상시험계획을 신청할 예정입니다.
대화제약
- 대화제약은 제약바이오 전문기업으로, 뇌졸중 치료제(SP-8203), 코로나치료제(피라맥스), 저용량 고혈압복합제, 관절염치료제 등의 신약 및 신제품 개발과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세계 최초로 마시는 항암제인 '리포락셀'을 개발하였으며, 기존의 항암제인 탁솔(파클리탁셀)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복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위암 치료제로 사용되며, 이 제품의 유방암 적응증에 대한 임상시험도 진행 중이며, 2024년 하반기에 유방암 적응증 추가 허가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유한양행
- 유한양행은 대표적인 제약바이오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마시는 항암제인 '렉라자'를 개발하였고, 기존의 항암제인 탁솔(파클리탁셀)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복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렉라자는 위암 치료제로 사용되며, 이 제품의 유방암 적응증에 대한 임상시험도 진행 중이며, 올해 하반기에 유방암 적응증 추가 허가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스코텍
- 오스코텍은 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골다공증 치료제와 관절염 치료제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유한양행의 개방형 혁신 전략을 통해 개발 중이던 신약의 상업화를 성공으로 바이오 기업으로는 오스코텍이 최초로 빅파마의 로열티를 받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HLB테라퓨틱스
- HLB테라퓨틱스는 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Best in Class 안과치료제 및 중증 희귀 난치성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미국 자회사 오블라토는 재발성 교모세포종(GBM) 환자에 대한 2상 임상 중간 결과를 발표한 후, 뇌종양 전문의들과 해외 제약사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으며, 신경영양성각막염(NK) 치료제에 대해서도 글로벌 라이선스아웃을 위한 보다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 중입니다.
알테오젠
- 알테오젠은 면역항암제 개발 기업으로, 바이오 시밀러, 바이오 베터, 바이오 신약 등의 연구개발 및 생산 판매활동을 영위하는 기반 기술 중심의 바이오 벤처 기업입니다.
- 주요 기술로는 NexPTM Fusion Technology, NexMabTM ADC Technology, HybrozymeTM Technology, Biosimilars 등이 있으며,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의 피하주사제(SC)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머크와의 독점 계약 변경 및 매각 이슈로 인해 기업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