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DA가 초기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인 일라이릴리의 신약 '도나네맙'을 승인했습니다.
도나네맙은 치매의 원인으로 알려진 뇌신경세포의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의 응집을 억제해 인지능력 저하를 늦추는 역할을 하여 임상실험 결과 경쟁 약물이 레켐비보다 효과가 좋고 투여 주기가 더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협회에 따르면 미국 내 약 700만 명이 알츠하이머 증세를 보이고 있으며 환자 수는 2050년까지 약 1천3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승인으로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알츠하이머 관련주 대장주 10 종목
퓨쳐켐
- 퓨쳐켐은 알츠하이머 치매 진단용 방사성 의약품 '알자뷰'를 개발한 기업으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 알자뷰는 치매 진단에 도움을 주며, 다국적 기업들의 제품과 비교했을 때 높은 수율과 우수한 영상 품질,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현재 국내 품목허가를 대기 중이며 출시되면 퓨쳐켐의 캐시카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출시도 향후 성장 모멘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벤티지랩
- 인벤티지랩은 장기 지속형 주사제 및 지질 나노입자 연구개발 및 제조업체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인벤티지랩의 장기 지속형 치매치료제 'IVL3003'과 'IVL2008'의 비임상 결과를 알츠하이머 협회 국제 콘퍼런스에서 발표했으며, 이들 치료제는 약물의 초기 과다 방출을 제어하고 목표 기간 동안 안정적인 혈중 약물 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주사 한 번으로 1개월에서 3개월까지 장기간 약효를 유지할 수 있어 알츠하이머 환자의 삶의 질 개선과 안정된 약효 발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피플바이오
- 피플바이오는 알츠하이머의 조기진단에 활용할 수 있는 혈액 검사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인 '알츠온 플러스'는 혈액 검사를 통해 알츠하이머 유발 독성 단백질의 존재를 확인해 조기 진단을 돕는 의료기기입니다.
- 알츠하이머의 주요 바이오마커인 아밀로이드 베타 올리고머화 정도를 측정해 진단하는 MDS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치매 전 단계인 알츠하이머를 진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
- 에이비엘바이오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ABL-301'의 기술 이전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 이중 항체 기반 항체 및 약물 접합체를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질환에 대한 치료제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연제약
- 이연제약은 퇴행성 신경질환 항체 치료제 'NS101'을 개발 중으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고 국내 최초로 캐나다에서 임상 시험을 진행 중입니다.
- 파트너사인 뉴라클 사이언스와 함께 임상 2상을 포함한 후속 임상 진입 논의를 시작했으며 알츠하이머의 조기 진단과 치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아이큐어
- 아이큐어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도네페질'의 제형을 바꾼 약인 '도네리온 패치'를 개발한 업체로 세계 최초의 도네페질 패치체입니다.
- 기존 하루 1회 먹는 도네페질을 주 2회 부착하는 제형으로 개발되었으며, 한국, 대만, 호주, 말레이시아 등 4개국 약 400명의 경증 및 중등증 알츠하이머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 3상을 성공했습니다.
대화제약
- 대화제약은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천연물 기반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DHP1401'의 임상 2상을 종료했습니다.
하이퍼코퍼레이션
- 하이퍼코퍼레이션은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바이오, 의료 뇌 질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투자 집행 2건, 특허 11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신 뉴스 82건을 통해 회사의 동향을 확인할 수 있고,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마젠
- 소마젠은 미국 유전체 분석 기업으로 알츠하이머 및 치매 관련 유전체 분석에 주력하고 있으며, 미국립보건원으로부터 연간 385만 달러 규모의 알츠하이머 및 치매 관련 유전체 분석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해당 계약을 통해 미국립 약물남용 연구소가 진행 중인 알츠하이머 및 치매 관련 유전적 구조 연구에 전체 유전체 염기 서열 분석 기관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연간 약 1만 명 규모의 알츠하이머 환자 샘플을 받아 유전체 염기 서열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진제약
- 삼진제약은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치료제 'AR1001'의 국내 임상 3상을 공동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독점 판매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 AI를 활용한 뇌 질환 치료제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AI 영상 분석 전문 기업인 뉴로핏과 협업하여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