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반도체 호황에 힘입어 2분기에 2년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0조 4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52% 증가했고, 매출은 74조 원으로 23.31% 늘었습니다.
D램과 낸드플래시 가격 상승, 파운드리와 시스템 LSI 사업부의 적자 감소가 실적 개선의 주요인이었으며, 주요 고객사에 대한 D램 가격 인상으로 수익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관련주 10 종목
와이씨
- 와이씨는 반도체 장비 업체로, 고속 메모리 테스터 검사 장비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HBM 설비 투자 증가와 미국 서버 시장 점유율 확대 계획에 따라 와이씨의 TSV 포토레지스트 공정 국산화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와 334억 8000만 원 규모의 반도체 검사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HBM 관련 신제품을 개발 중입니다.
디아이
- 디아이는 반도체 검사 장비 업체로, 삼성전자와 259억 규모의 반도체 검사 장비 공급 계약을 했으며, 자회사 디지털 프런티어는 SK하이닉스에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지 번인 테스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티에프이
- 티에프이는 반도체 테스트 장비 업체로 삼성전자 등 국내외 반도체 고객사에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반도체 테스트용 설루션 시장에서 4대 핵심 품목을 일광 생산하는 유일한 업체입니다.
- 100% 수입에 의존하던 'Logic H/D COK'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삼성전자 반도체 후공정 파트의 60% 이상을 국산화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원익IPS
- 원익IPS는 반도체 제조 장비 업체로 삼성전자의 주요 협력사 중 하나이며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PE-CVD 장비인 'GEMINI'로 유전막 필름 형성에 사용되며 20nm 이하 D램 공정에서 하드마스크 용도로 널리 사용됩니다.
- 삼성전자의 시스템반도체 및 파운드리 사업부에 대한 수혜가 기대되며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OLED 신규 투자에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솔브레인홀딩스
- 솔브레인홀딩스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소재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는 솔브레인의 지분을 늘려 주요 주주로 올라섰으며 이는 협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보이며, 솔브레인홀딩스는 삼성전자와 전공정 투자 재개에 따른 수혜가 예상됩니다.
테크윙
- 테크윙은 반도체 핸들러 분야에서 세계 1위의 기술력과 점유율을 보유한 기업으로 마이크론,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비메모리 라인에 핸들러를 정식 납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근 동시에 칩을 700개 이상 처리할 수 있는 장비와 HBM 전수 조사를 위한 핵심 장비인 큐브 프로버를 개발했습니다.
제우스
- 제우스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업체로, 습식 세정 장비로 오염원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며 TSV 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정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코
- 미코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업체로 HBM 장비로 성장을 모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가 2대 주주로 있습니다.
- TSV 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정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부가가치가 높은 매입식 장비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HBM용 세정 공정에 공급됩니다.
워트
- 워트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의 핵심 환경제어 시스템을 개발 및 제작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와 세메스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 초정밀 온습도 제어 장비(THC)를 주력으로 하며 삼성전자의 EUV 노광 장비 발주와 함께 반도체 공정 환경제어 시장점유율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오테크닉스
- 이오테크닉스는 반도체 레이저 공정 장비 기업으로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레이저 설비로 D램 미세화 과정의 불량 문제를 해결했으며, 레이저 어닐링 장비는 삼성전자의 HBM 생산설비 확장에 따른 매출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HBM 시장의 성장으로 구조적인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HBM 성과에 따라 큰 매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