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L 간단 설명
CXL(Computer Express Link)은 고성능 컴퓨팅(HPC)에 최적화된 차세대 인터페이스로, 메모리 용량과 속도를 향상해 데이터 병목현상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CXL은 CPU, GPU, 메모리 등을 다른 전자부품과 연결하여 데이터 처리 용량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으며, 전력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AI(인공지능), 빅테이터 시대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XL은 PCle를 기반으로 하며, 메모리 용량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XL 관련주 모음
1. 코리아써키트
- 코리아써키트는 PCB(Printed Circuit Board) 자동화 생산설비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업체로, CXL 메모리를 위한 PCB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CXL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인텔, AMD 등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응로 운영되는데 코리아써키트는 이러한 컨소시엄의 파트너로서 CXL 메모리와 관련된 PCB 및 습식설비의 공급과 협력을 통해 CXL 생태계의 확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 네오셈
- 네오셈은 반도체 검사장비 전문기업으로, CXL 메모리의 특성에 맞춰 고성능 PCB를 설계하고 제조하고 있습니다.
- 2022년 세계 최초로 CXL DRAM 검사 장비를 상용화했으며 CXL 제품 검사 장비를 납품하고 있어 CXL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또한 SSD 검사장비와 MBT(Monitoring Burn-in Tester)를 제조하며 글로벌 SSD 검사장비 기업에서 점유율 1위이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납품하는 협력업체입니다.
3. 오로스테크놀로지
- 오로스테크놀로지는 반도체용 장비 제조 전문업체로, 특수목적용기계(반도체 Overlay 계측장비) 제조 및 CXL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CXL 메모리 관련 연구 개발을 적극적으로 전개 중이고, 지난해 세계 최초 CXL D램 검사장비를 상용화하는 등 관련 장비를 일찌감치 개발했습니다.
- 주력 제품은 반도체 전공정 중 노광 공정에서 사용되는 오정렬 측정 장비(Overlay System)으로 300mm 웨이퍼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인 장비로, 국내에서는 오로스테크놀로지가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 중국 반도체 고객향 장비 수요 증가와 국내 S사향 HBM(고대역폭메모리)용 뒤틀림(Warpage) 포함 패키지(PKG) 장비로 인해 2023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417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흑자전환한 6억 원입니다.
4. 가온칩스
- 가온칩스는 시스템 반도체 개발 및 생산 기업으로 IP 소싱부터 최종 패키지 설계와 신호 품절 확보 솔루션까지 고객이 필요한 모든 공정에 대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CXL 메모리를 위한 반도체 디자인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고 CXL 메모리의 특성에 맞춰 고성능 반도체 회로를 설계하고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퀄컴, 브로드컴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고,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외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등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5. 오픈엣지테크놀로지
-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CXL 컨소시엄에 등록된 IP업체로, CXL 시장 개화 시 본격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 AI 반도체 관련 여러 IP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오픈엣지스퀘어를 통해 멀티코어 프로세서 기반의 IP 개발 사업과 IP 세일즈 플랫폼 사업을 통해 글로벌 IP 시장을 선점할 예정입니다.
- CXL 시장은 CXL 2.0이 처음 시장에 출시되는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개화될 전망입니다.
6. 어보브반도체
- 어보브반도체는 가전 및 전지 제품에 적용되는 MCU(Microcontroller Unit)를 설계 및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CXL 메모리를 위한 MCU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CXL 기술을 활용하여 메모리 용량과 속도를 향상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CXL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반도체 제조업체들과 협력하고 있고, 삼성전자 파운드리 DSP 기업 12개사 가운데, ARM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지 불과 1년 만에 '베스트 디자인 파트너'로 뽑혔습니다.
7. 주성엔지니어링
- 주성엔지니어링은 CXL 메모리를 위한고성능 ALD 증착장비를 설계하고 제조하고 있습니다.
- CXL 기술을 활용하여 메모리 용량과 속도를 향상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입니다.
- 반도체 미세화 공정에 필요한 ALD 장비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8. 자람테크놀로지
- 자람테크놀로지는 시스템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으로, CXL 메모리를 위한 XGSPON 반도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저비용·저전력 설계를 기반으로 한 통신 반도체를 개발하고 5G 기지국용 반도체와 광통신용 반도체를 주력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미국 광대역 공평 접근 및 배포 프로그램의 직접적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XGSPON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9. 이수페타시스
- 이수페타시스는 인쇄회로기판(PCB) 전문 제조 기업으로, 통신용 PCB와 반도체용 PCB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또한 세계 최초로 CXL 컨트롤러 제작 장비를 개발했고, 삼성전자와 인텔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10. 오킨스전자
- 오킨스전자는 반도체 검사용 소켓 및 커넥터 전문 기업으로 번인소켓(Burn-in Socket) 제조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갖고 있습니다.
- DDR5를 기반으로 CXL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개발 완료하였고, 삼성전자 등 반도체 제조사들과 거래하고 있어 CXL 시장의 성장성에 따른 수혜가 기대됩니다.
11. 고영
- 고영은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온디바이스 AI와 HBM 검사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CXL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3D 납도포 검사기(SPI), 3D 부품 자착 검사기(AOI), 반도체 검사기(MEIS)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뇌수술용 의료로봇을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12. SFA반도체
- SFA반도체는 반도체 조립 및 테스트 전문 기업으로, 메모리반도체와 비메모리반도체를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 CXL 기술을 활용하여 메모리 용량과 속도를 향상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입니다.
13. 제주반도체
- 제주반도체는 정보통신에 관한 제품을 설계 및 제조하는 저전력·저용량 메모리 반도체 생산업체입니다.
- 또한 CXL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4. 퀄리타스반도체
- 퀄리타스반도체는 초고속 인터커넥트 기술을 바탕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IP 라이센싱 및 IP 디자인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으로 PCle 6.0 PHY IP 개발로 CXL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주로 인공지능, 자율주행, 데이터센터, AR/VR 등 복잡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 연산에 필요한 초고속 인터커텍트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파운드리와의 협업을 통해 기술력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초고속 인터커넥트 회로 설계 기술과 초미세 반도체 공정 설계 및 검증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5. SK하이닉스
- SK하이닉스는 CXL 컨소시엄의 발족 초기부터 적극 참여하며, CXL 메모리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DDR5 DRAM 기반 첫 CXL 메모리 샘플을 개발하였으며, 이 제품은 EDSFF E3.S 폼팩터로 PCle 5.0 x8 Lane을 지원하고, CXL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 또한 CXL 메모리 제품의 양산 시점을 2023년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후에도 최첨단 DRAM 및 진보 패키지 기술을 개발하여 CXL 기반의 다양한 메모리 솔루션 제품을 출시할 계횝니다.
16. 태성
- 태성은 PCB(Printed Circuit Bord) 자동화 생산설비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업체로 CXL 메모리를 위한 PCB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또한 CXL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습식설비를 개발했고, CXL 인터페이스의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해 PCB의 잡음과 신호 감쇠를 최소화하는 습식설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7. 엑시콘
- 엑시콘은 반도체 테스트 장비 업체로, D램·낸드플래시·SSD·SoC 등의 Component, 모듈 제품 등의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 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CXL 기반의 메모리 테스트 장비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CXL 메모리의 성능과 신뢰성을 검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주거래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이며, DDI, CIS, LED, PMIC, AP, RFID 등과 같은 비메모리 반도체 검사장비의 개발도 진행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