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언어모델 LLM
LLM은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해 문맥을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텍스트를 생성하는 AI 모델로, 자연어 처리, 텍스트 생성, 문맥 이해, 언어 번역, 언어 이해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 자연어 처리 :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고, 문장 간의 관계를 이해하며, 자연어를 기반으로 한 대화를 수행합니다.
- 텍스트 생성 : 주어진 문장을 기반으로 새로운 문장을 생성하거나 요약문을 작성하고, 질의응답을 생성합니다.
- 문맥 이해 : 문장의 문맥을 파악하여 적절한 답변을 제공 및 문장이 의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언어 번역 : 다양한 언어를 번역합니다.
- 언어 이해 : 언어의 문법과 의미를 이해하고, 언어를 기반으로 한 추론할 수 있습니다.
LLM이 활용되고 있는 분야
- 챗봇 : 대화를 통해 사용자이 요청을 수행하거나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자동 번역 : 다양한 언어를 번역합니다.
- 요약문 생성 : 원문을 요약하여 짧은 문장으로 제공합니다.
- 질의응답 생성 :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정부가 행정 업무를 혁신하기 위해 국가 차원이 거대언어모델(LLM) 구현을 논의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LLM 도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고, LLM이 구현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대국민 서비스 혁신 : AI 챗봇이 국민이 궁금한 행정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공공포털 첫 페이지를 이용자 맞춤형으로 바꿔서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 공무원 업무 혁신 : 문서 처리와 기록 관리, AI의 행정 데이터 학습까지 전 과정을 원사이클로 해결할 수 있으며, 공무원 인수인계가 자동으로 이루어져 행정 업무의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LLM 관련주 대장주
1. 폴라리스오피스
- 폴라리스오피스는 자사 AI 소프트웨어인 폴라리스 오피스 AI에 올거나이즈의 알리 LLM 앱 마켓을 연동한 AI 앱스 기능을 추가한 솔루션을 출시하였고 이를 통해 폴라리스 오피스 사용자들은 다양한 앱을 선택하여 문서 작성에 활용할 수 있어 LLM 관련 대장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알리 LLM 앱 마켓은 업무에 필요한 LLM 앱을 골라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법률, 인사, 고객 지원 등 6개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앱스토어에 등록된 LLM 앱 중 필요한 앱을 선택하여 직군별 업무에 활용한 노코드로 앱을 직접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폴라리스 오피스 AI는 문서 내에서 바로 LLM 앱을 실행하여 업무 효율을 향상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업무와 직무 환경에 따라 다양한 업무 자동화 기능 추가할 예정입니다.
2. KTis
- KTis는 LLM인 '믿음'을 개발한 기업으로 국내 시장에서 빅테크 기업과 경쟁하며 AI 기반 기술을 선도하고 있어 LLM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믿음'은 AI 기반의 언어모델로 다양한 자연어 처리 작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텍스트 생성, 번역, 질의응답, 감정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KTis는 믿음을 통해 국내 AI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샌즈랩
- 샌즈랩은 LG유플러스, 포티투마루와 손잡고 사이버 보안 특화 LLM을 공동 개발 중으로 LLM 관련주로 분류되며, 이 LLM은 사이버보안 핵심 분야인 보안 관제, 위협 인텔리전스, 이상 징후 분석, 취약점 식별 등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 기업 내부에서 운영 가능한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정보 유출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CTX for GPT', 'SANDY'와 같은 AI 기반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여 국내 AI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4. 솔트룩스
- 솔트룩스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중소기업이 인공지능(AI) 거대언어모델(LLM)을 개발해 공개한 기업으로 LLM 관련주로 분류되며, 자체 개발한 LLM '루시아(LUXIA)'는 AI 데이터 구축과 관련한 정부 사업 및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솔트룩스가 축적해 온 한글 데이터를 1TB(테라바이트) 이상 학습해 데이터 저작권 이슈를 줄였으며, 전문 분야에 맞춘 언어모델 구축이 가능하고, 지식 그래프를 활용해 환각 현상을 줄였습니다.
- '루시아 GPT'도 개발해 합리적 비용으로 도입할 수 있고, 국내외 80여 곳에서 도입했으며, AI 생태계에서 더 많은 혁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5. 크라우드웍스
- 크라우드웍스는 크라우드 소싱 기반의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구축 플랫폼 기업으로, 네이버의 투자를 받았으며, 올해부터 LLM 부문 매출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LLM 관련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국내 데이터 라벨링 부문에서 독보적 지위를 인정받아 삼성, 네이버 등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고 AI 디지털교과서를 위한 고품질 데이터 구축에도 나섰습니다.
6. 플리토
- 플리토는 인공지능 언어 데이터 기업으로 통합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을 통해 언어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기계 번역과 집단지성 번역을 합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 고도화를 위해 하루에 약 70만 단어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텍스트, OCR, 음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플레이스라는 메뉴 및 공간 번역 서비스를 통해 이미지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기계와 사람의 혼합번역을 넘어 초월번역의 영역까지 도전하고 있으며, '데저트 폭스'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주고받는 밈(Meem)을 기계 번역과 사용자 번역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7. 브리지텍
- 브리지텍은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의 솔루션 제공 파트너로, 음성인식 시스템을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음성 비서와 관련된 기대감이 큽니다.
- 최근 삼성전자 갤럭시S24에 생성형 AI 기술 탑재와 AI 기술을 활용한 음성 비서와 관련하여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8. 한글과컴퓨터
- 한글과컴퓨터는 AI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한컴어시스턴트라는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한컴어시스턴트 도구는 LLM을 통해 내용을 이해하고 자동으로 문서를 생성하며, 한글 데이터와 LLM을 접목하여 공공 기관 문서를 효과적으로 참조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 공공과 기업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상승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9. 코난테크놀로지
- 코난테크놀로지는 자체 개발한 LLM인 '코난 LLM'을 공개한 기업으로, 한국어 특성에 기반하여 구축되었습니다.
- 코난 LLM은 문서 생성, 질의답변, 요약, 고쳐쓰기, 분류 등 다양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업무 환경에서 자연어 처리 작업을 수행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고 미래에는 더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0. 비아이매트릭스
- 비아이매트릭스는 자체 개발한 LLM 'G-MATRIX MX-7B'를 공개하였고, 이 LLM은 자연어 기반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 G-MATRIX에 최적화되어 자연어로 기업의 데이터를 추출하고 시각화 화면을 추천하는 것이 가능하며, On-Premise형 LLM으로 내부망에서 구축 가능하며, 데이터 분석 업무용으로 최적화되어 빠른 처리 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