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레드햇 인증을 받은 업계 최초의 CXL 인프라를 구축하여 상용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CXL은 CPU, GPU 등을 메모리와 한 번에 연결해 속도와 용량을 높이는 차세대 인터페이스 기술로, CXL 시장은 2022년 170만 달러에서 2026년 21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CLX D램 시장 규모는 15억 달러로 전체 CXL 시장에서 7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CXL 관련주 대장주 6 종목 분석
한미반도체
- 한미반도체는 AI 반도체 기술 중 하나인 컴퓨터 익스프레스 링크(CXL)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CXL 기반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용 장비인 '엑스칼리버'를 개발했습니다.
- 한미반도체는 SK하이닉스와 CXL 기반의 메모리 반도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인텔과는 CXL 기술을 적용한 반도체 제조용 장비를 공동 개발하고 있습니다.
심텍
- 심텍은 시스템 IC 기판 생산능력을 2배 확대 중이며, 이는 시스템 IC 용 기판 사업 육성을 위한 것으로 청주 9 공장 생산능력 확대에 총 12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 심텍은 SSD, 서버 데이터 버퍼 칩, CXL 컨트롤러 등을 공략할 계획이며, 스마트워치, 이어 셋 등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SiP 기판으로 점유율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태성
- 태성은 인쇄회로기판(PCB) 제조 전문 기업으로, 반도체용 PCB와 CXL용 PCB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태성은 CXL용 PCB를 개발하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성능 컴퓨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와이씨
- 와이씨는 국내 유일의 고속 메모리 테스터 장비 제조업체로 반도체용 웨이퍼 테스터를 주요 제품으로 하며 D램 및 3D-낸드에 적용되는 전공정을 마친 웨이퍼를 셀 단위로 전수 검사합니다.
- 와이씨는 CXL과 관련해 AI 반도체 기술 발전과 함께 주목받는 기업으로 삼성전자와 고효율 낸드 웨이퍼 테스터를 공동 개발을 완료해 본격 양산 진행 중입니다.
네오셈
- 네오셈은 반도체 검사 장비 전문 기업으로 SSD, D램, CXL 등 차세대 반도체에 대한 검사 장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네오셈은 세계 최초로 CXL D램 검사 장비를 개발해 시장 선점 효과를 노리고 있으며, SSD 검사 장비와 메모리 반도체의 성능과 품질을 검사하는 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티엘비
- 티엘비는 메모리 반도체 모듈 PCB 전문 기업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CXL 개발에 참여하여, CXL을 포함한 차세대 메모리 모듈 PCB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CLX D램 PCB 모듈 개발을 완료하고 샘플 제품을 공급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