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의 활성화가 5G와 6G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통신장비 관련 종목들이 대세 상승기에 진입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신규 주파수 투자가 예상됩니다. 국내 통신장비 종목들은 대량의 거래를 수반하며 주가 상승을 시도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과 삼성전자도 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트래픽 증가와 새로운 주파수 발굴이 통신장비 업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정부의 디지털 스펙트럼 플랜과 미국 주파수 경매도 주목할 만합니다. 새로운 아이템이 업종으로 부상할 가능성은 적지만, 기지국, 인빌딩, 스몰셀 업체와 위성 장비 업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5G 관련주 통신장비 대장주 18 종목 분석
에이스테크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에이스테크는 5G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무선통신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미국 정부의 인프라 법안에 대응하여 5G 기지국 안테나 생산을 본격화하였다.
- 글로벌 통신장비 기업과 협력을 통해 5G 기지국 안테나의 양산 및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해당 제품은 고출력, 저잡음 성능을 갖추고 있어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데이터 수신을 제공합니다.
- 미국이 5G 인프라 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AT&T와 버라이즌과 같은 주요 통신사들은 2024년과 2025년에 5G 기지국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으로 에이스테크가 미국의 5G 인프라 투자 증가에 따른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RFHIC
- RFHIC는 5G 통신 기술에 집중하여 전력 반도체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질화갈륨(GaN)을 기반으로 한 트랜지스터와 전력 증폭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GaN 기반 제품은 신호 변환이 빠르고 에너지 손실률이 낮아 5G 기지국, 자율주행 센서, 전기 자동차 내부 전원 장치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사용됩니다.
-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에 대한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외 통신사에 공급하는 일부 기지국 장비에 자체 개발한 GaN 트랜지스터 및 전력 증폭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노와이어리스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이노와이어리스는 5G 통신 기술에 특화된 무선 통신 기술 분야의 선두 주자로, 다양한 통신용 시험 및 계측기와 스몰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스몰셀은 대형 기지국 설치가 어렵거나 전파 환경이 좋지 않은 지역에서 네트워크 용량을 늘리고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장하는 데 사용되며, 비용 대비 높은 성능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이노와이어리스는 LIG넥스원과 협력하여 'AI 기반 이동통신망 자율 운용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 기술은 군 기지국 거점망에 AI 기술을 적용하여 이동 시에도 실시간으로 망을 최적화하여 통신 품질을 향상합니다.
에치에프알
- 에치에프알은 5G 특화망 구축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5G 기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SK텔레콤과 5G 중계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오픈랜 기반의 플랙시게이트 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에치에프알은 5G 특화망에 전략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중소, 중견 기업들의 경영 환경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케이엠더블유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케이엠더블유는 5G 통신 기술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동통신 기지국 장비 및 부품을 생산, 판매하는 RF사업과 LED 조명 및 융복합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LED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기지국에 필요한 안테나, 필터 등의 부품을 생산하며, 이 중 RF필터는 필요한 전파만 선택적으로 잡아내는 기능을 합니다.
와이어블
- 와이어블은 5G 통신 기술에 집중하고 있으며, 공용 무선기지국 전문 업체로 다양한 구간에서 기지국 시공, 판매, 운용 및 유지 보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가 인도의 바티 에어텔에 5G 통신 장비를 공급하게 되면서 와이어블도 관련주로 주목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 정보통신기술 시장 진출도 추진 중이며, 이는 교통체계, 사물인터넷, 전기자동차 인프라 등의 수요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기가레인
- 기가레인은 RF통신부품과 반도체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5G 기지국용 부품을 삼성전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가 일본의 KDDI와 5G 기술 검증에 성공하면서 기가레인이 관련주로 수혜를 입은 적이 있습니다.
옵티코어
- 옵티코어는 5G 및 미래 6G 이동통신에 핵심기술로 파장가변형 광트랜시버와 고속 및 장거리 전송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가 5G, 6G 네트워크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옵티코어의 기술이 부각되며 상승세를 보인 이력이 있습니다.
라이트론
- 라이트론은 5G와 6G 이동통신에 필요한 파장가변형 광트랜시버와 고속, 장거리 전송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라이트론은 4단 고차변조 방식을 개발해 전송 거리를 2배 이상 확장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프알텍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에프알텍은 5G와 6G 이동통신에 필요한 파장가변형 광트랜시버와 고속, 장거리 전송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5G 중계기 시연에 성공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울소재과학
- 한울소재과학은 5G 및 미래 6G 이동통신에 핵심기술로 파장가변형 광트랜시버와 고속 및 장거리 전송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광전송장비를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접속망과 기술 연계성이 높고 고수익 사업인 백본망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수페타시스
- 이수페타시스는 5G와 6G 이동통신에 필요한 파장가변형 광트랜시버와 고속, 장거리 전송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인쇄회로기판(PCB)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미국 법인을 통해 5G 통신 핵심 장비인 고다층 인쇄회로기판(MLB)을 제조 및 납품하고 있습니다.
쏠리드
- 쏠리드는 5G 및 6G 이동통신에 필요한 파장가변형 광트랜시버와 고속, 장거리 전송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이동통신 중계기, 광전송장비, 기지국 관련 장비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은 DAS와 ICS 등 이동통신 중계기입니다.
와이팜
- 와이팜은 RF Front-End-Module(FEM) 중 핵심부품인 전력증폭기모듈(PAM) 전문 기업으로, 5G 단말기용 전력증폭기 등 무선통신기기의 송수신에 필요한 무선주파수(RF) 부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중저가 스마트폰에 PAM을 납품하고 있으며, 5G 스마트폰의 PAM 탑재량이 4G 스마트폰 대비 약 2배 증가해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와이팜의 제품은 5G 네트워크 구축에 필수적인 부품으로, 5G 통신 기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이솔루션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오이솔루션은 국내 1위 광트랜시버 제조 기업으로 5G 통신용 광모듈을 개발하였으며, 광트랜시버와 고속 및 장거리 전송에 필요한 핵심 기술이 5G 네트워크 구축에 필수적입니다.
대한광통신
- 대한광통신은 국내 유일의 광섬유-광케이블 일관생산체제를 갖춘 업체로, 통신 및 전력 케이블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5G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미국과 유럽 5G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은 전 세계의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대한광통신은 자체 개발한 리본형 광케이블의 미국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고 봤으며, 리본형 광케이블은 최대 24개 광섬유를 하나에 통합돼 점유 공간이 적고 설치 시간도 적습니다.
머큐리
- 머큐리는 KT와 함께 10기가 와이파이와 5G MHS(Mobile Hot Spot) 장비 기능을 통합하기 위한 PoC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 이 장비는 2.5Gbps 유선 및 5G 무선 WAN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유무선 WAN 백업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10기가 와이파이의 고성능 LAN/WLA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5G Router의 다양한 사업 가능성을 시험하였습니다.
센서뷰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센서뷰는 밀리미터파 RF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5G 통신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웨이브 케이블, 초소형 전송선로, 5G 안테나, 반도체 측정장비, 5G용 다중핀 커넥터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미국의 퀄컴, 스페이스X 등 전 세계 20여 개 고객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5G 분야 이외에도 반도체, 방산, 항공우주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