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만 노조인 ILA가 47년 만에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해운 및 물류 관련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전체 수입량의 절반가량에 여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미국 수입 업체들은 수백만 달러어치의 전자제품, 연휴 용품, 자재 등을 미리 구매하고 있으며 파업이 공급망에 혼란을 야기하고 물가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해운 관련주 미국 항만 물류대란 관련주 10 종목 분석
STX그린로지스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STX그린로지스는 미국 항만 노조인 ILA의 47년 만의 파업 가능성으로 인한 해상 운임 상승의 수혜가 예상되는 글로벌 종합 물류 및 해운 관련주입니다.
- 미국 동부와 걸프 연안 항구에서의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물류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는 STX그린로지스의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흥아해운
- 흥아해운은 미국 동부 볼티모어항의 대교 붕괴로 인한 물류 대란 가능성으로 인해 주가가 급등한 이력이 있으며, 볼티모어항은 미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수출입 항만 중 하나로 해운 운임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대한해운
- 대한해운은 미국 항만 노조의 파업 가능성으로 인한 해상 운임 상승의 수혜가 예상되는 글로벌 해운 관련주입니다.
- 미국 항만 노조의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물류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대한해운의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KSS해운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KSS해운은 울산항만공사와 미국 시애틀 항만청의 녹색해운항로 협력 강화를 위한 공동 연구 진행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이 협력은 IMO의 강화된 환경 규제에 맞춰 친환경 선박연료 사용 확대와 양 항만 간의 녹색해운항로 개설을 목표로 하며, KSS해운과 같은 해운 업체들에게 친환경 해운 설루션 도입 기회를 제공하고 미국과 한국 간의 물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HMM
- HMM은 미국 서부 해안의 롱비치항에서 터미널 추가 확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 연방해사위원회(FMC)는 HMM을 통제 대상 선사 명단에 포함시켰습니다.
- 해상 운임 상승과 물류난으로 인해 HMM은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HMM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CTC
- KCTC는 컨테이너터미널,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 미국 동부와 동남부 항만에서의 파업 가능성으로 인한 공급망 마비 우려로 반사이익이 기대됩니다.
태웅로직스
- 태웅로직스는 미국 법인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미국 수출입 물류뿐만 아니라 현지 내륙 운송 및 창고 물류, 미국 내 지점 확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 해상운임 상승과 전 세계 물류·운송 관련 파업 움직임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했으며, 이러한 상황은 태웅로직스와 같은 물류 관련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익스프레스
- 한익스프레스는 미국 항만 노조의 파업 가능성으로 인한 해상운임 상승의 수혜가 예상되는 글로벌 물류 및 해운 관련주입니다.
- 미국 항만 노조의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물류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한익스프레스의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세방
- 세방은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등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베트남, 벨기에에도 거점을 두고 글로벌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영토를 북미 대륙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미국 내 물류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방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동방은 미국의 대형 EPC 기업인 벡텔과 약 380억 원 규모의 중량 기자재 해상운송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는 유가상승에 따른 해양플랜트 건설 증가에 따라 이루어졌습니다.
- 미국 동부와 동남부 항만에서의 파업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공급망 마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동방과 같은 해운 업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