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전자, 현대차 등의 주가가 2배 이상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저 PBR주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대책의 일환으로 기업의 주주환원 정책 강화와 이사회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현대차와 삼성전자의 구체적인 개선 방안도 제시했으며, 금융당국에는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추진과 이사 외 중심의 시행을 당부했습니다.
자동차 관련주 대장주
1. 현대차
- 현대차는 역대 최대 실적을 당성하며 2024년 판매 목표는 보수적으로 제시했으나,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며 자동차 관련 대장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증권가에서는 현대차의 주가 2배 상승을 기대하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에서의 성과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개발하고 2030년까지 연간 200만 대의 전기차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후 3년간 매년 전체 발행 주식 수의 1%를 소각하기로 발표하면서 저 PBR 수혜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2. 기아
- 기아는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최근 최대 실적을 달성하고 있어 주가가 고공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어 자동차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전기차 시장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있으며, 대표적인 전기차 모델로는 EV6, EV9, 니로 EV 등이 있습니다.
-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개발하여 전기차의 성능과 충전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3. 서연이화
- 서연이화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 및 기아에 생산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 법인들을 통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어 자동차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서연이화는 올해 최대 영업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현대차·기아의 생산 물량 증가와 주요 신차 출시효과가 올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성우하이텍
- 성우하이텍은 자동차 부품 업계의 선도적인 기업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 부품을 주로 납품하고 있으며, 전기차 부품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어 자동차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해외 현지법인을 통해 BMW,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기차용 배터리 보호 복합소재를 개발하는 등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의 성장에 따라 성우하이텍도 수혜주로써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에코플라스틱
- 에코플라스틱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범퍼나 콘솔, 트림류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차·기아를 비롯하여 국내 완성차 업체와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을 통하여 해외 수출까지 겸하고 있습니다.
- 최근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스틸을 대체할 수 있는 신소재를 개발했으며, 차량 미세 스크래치 자동 복원 기술에 대한 국산화를 추진하며 자동차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6. 화신
- 화신은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으로, 자동차 샤시 및 바디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분야 투자에 따른 수혜 기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최근 전기차 부품 생산공장에 388억 원을 투자하였으며, 배터리팩 케이스 수주에 따른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고, 현대차그룹이 최근 2030년까지 전기차 분야에 24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화신이 수혜주로 부가되었습니다.
7. 현대모비스
-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기차 부품 생산 공장에 투자하여 배터리팩 케이스 수주에 따른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 부품군을 확대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플랫폼 구축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