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반도체 제조에 유리기판 도입을 위한 공급망 구축에 착수했습니다. 유리기판은 고성능 반도체 구현에 필수적인 부품으로 기존 플라스틱 소재 기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신호 전달 속도와 전력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AMD와 인텔의 유리기판 적용 추진으로 반도체 후방 산업계에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됩니다.
유리기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아이씨디
- 아이씨디는 유리기판의 필름을 건식각 공정을 진행하는 다중 건식각 장비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진공으로 구성된 챔버에 Process Gas 공급 및 RF를 인가하여 Glass 위 Target 물질을 물리적/화학적 방법으로 식각 합니다.
- 아이씨디는 세계 최초로 건식 식각장비를 개발했으며, 이 장비는 유리기판에 회로 패턴을 형성하고 있는 장비입니다.
- 아이씨디 설비는 OLED 생산 라인에 필수적인 설비로, 국내외 주요 패널 생산업체들을 대상으로 우수한 제품 특성 및 양산성을 인정받아 증착 전 Plasma treatment 설비 부분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 Plasma Etching/Ashing 시스템은 챔버 내에 플라스마를 생성시켜 박막 패턴을 식각하고 전기회로를 만듭니다.
- 아이씨디의 ICP Dry Etcher 시스템은 유기 발광 디스플레이(OLED), 액정 디스플레이(LCD)의 제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켐트로닉스
- 켐트로닉스는 유리 가공 업체로 인텔의 차세대 유리기판 연구개발 파트너로 거론되고 있으며, 유리기판은 기존 PCB에서 진일보한 제품으로 반도체 칩과 마더보드 호환을 위해 덧대는 평평한 부품입니다.
- 인텔과 켐트로닉스의 협력은 반도체 성능 향상과 생산성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B테크놀러지
- HB테크놀러지는 유리기판 검사 및 리페어 장비를 공급하는 업체로 SK앱솔릭스에 장비를 공급한 경험이 있으며 삼성전자 협력업체로 승인된 기업으로 유리기판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이앤티씨
- 제이앤티씨는 3D 커버글라스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첨단 반도체 패키징의 미래 소재로 꼽히는 유리기판 사업에 진출하며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으며, 유리 가공 기술력을 토대로 2027년 제품 양산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제이앤티씨는 TGV 방식 유리기판 생산 라인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유리기판 수요가 보다 빨리 형성되고 있는 시장을 우선적으로 공략하고 추후 인공지능 및 데이터센터 등 고성능 컴퓨팅의 본격적인 시장 증가 수요에 맞춰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와이씨켐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와이씨켐은 반도체 정밀화학기업으로, 유리기판 관련 핵심소재 3종인 포토레지스트, 스트리퍼, 디벨로퍼의 개발을 완료하고 양산 테스트에 착수했습니다.
- 와이씨켐의 소재는 고객사의 연구개발 평가를 거쳐 양산 인증 평가에 들어갔으며,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특수 목적용 유리 코팅제도 성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올해 안에 상용화룰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KC
- SKC는 반도체 패키징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받는 유리기판을 개발하여 관련주로 분류되며, 이 유리기판은 표면이 매끄럽고 가공성이 우수하여 초미세 선폭 반도체 패키징 구현에 적합합니다.
- SKC는 미국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와 합작해 만든 자회사 앱솔리스를 통해 유리기판 사업을 전개 중이며, 2021년 슈퍼컴퓨터용 유리기판 시제품을 선보인 바 있으며, 미국 켄터키주 코빙턴 공장에서 유리기판 양산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ISC
- ISC는 SKC의 자회사로, 유리기판에 사용되는 유리를 러버소켓을 활용해 테스트하는 업체로 유리기판 관련주에 분류됩니다.
- 소재 및 부품과 후공정 전반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하고 있어 향후 유리기판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필옵틱스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가능합니다.
- 필옵틱스는 레이저 기술을 활용하여 반도체 패키징에 사용되는 유리기판을 절단하는 장비를 개발한 기업으로 초박막강화유리(UTG) 등 디스플레이 유리 원장을 레이저로 가공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유리기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레이저 글라스관통전극(TGV) 장비와 다이렉트 이미징(DI) 노광기 등도 보유 중이며, 이러한 기술 도입은 반도체의 성능 향상과 생산성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앤씨앤
- 앤씨앤은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블랙박스 시장에도 진출한 기업으로 유리기판과 직접적인 상관은 없지만 반도체 유리기판 사용할 가능성으로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LX세미콘
- LX세미콘은 디스플레이용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유리기판을 공급받아 디스플레이용 반도체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 최근 OLED용 DDI(디스플레이구동칩)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OLED는 유리기판 위에 증착된 유기물질을 통해 빛을 내는 디스플레이로, 유리기판의 품질이 OLED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LX세미콘은 국내 유리기판 제조업체인 삼성디스플레이, 코닝, 아사히글라스 등으로부터 유리기판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네오셈
- 네오셈은 반도체 검사장비 제조 기업으로, 유리기판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삼성이 유리기판 상용화를 위해 공동 R&D에 착수했으며, 이에 따라 반도체 소재·부품 및 장비주가 함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