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에서 가장 우려되는 질환은 치매이며, 전 세계적으로 치매치료를 위한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지만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국내에서도 여러 기업과 정부가 협력하여 치매 치료제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 바이오 기업은 주사제가 아닌 먹는 치매 치료제 개발에 나서, 글로벌 임상 3상이 진행 중이며 미국과 국내에서 환자 투약이 시작됐습니다.
- 뇌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국내 의료 AI 기업도 치매치료제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정부에서도 치매치료제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산하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은 공공플랫폼을 통해 해당 치매치료제의 임상 3상 참여자 모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관련주 대장주
1. HLB
- HLB는 DD-A279, DD-A514, 엑셀씨캡슐, 치매 증상 치료 신약 비임상 시험 등의 치매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치매 치료제 대장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DD-A279 : 감염 가설을 통해 치매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신약으로 내독소 및 그람음성균 제어를 통해 치매를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DD-A514 : 치매를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해 주는 편의성 높은 진단 키트로, 치매의 조기 진단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엑셀씨캡슐 : 현재 판매하고 있는 치매 증상 치료제입니다.
2. 알테오젠
- 알테오젠은 AR1001, 레카네맙 등의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치매 치료제 대장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AR1001 : 신경세포 사멸을 막고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타우 단백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하루 한 알로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레카네맙 : 알츠하이머 주요 지표인 아밀로이드란 뇌단백질을 제거함으로써 환자의 기억력과 사고력 저하를 늦추는 효과를 내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을 권고받았습니다.
3. 삼진제약
- 삼진제약은 AR1001, 뉴토인 등 치매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AR1001 : 삼진제약은 아리바이오와 함께 AR1001의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벹 아밀로이드를 제거하고, 신경세포 사멸을 막는 효과가 있으며, 하루 한 알로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뉴토인 : 삼진제약이 보유하고 있는 치매 치료제 중 하나이며, 아리셉트 제네릭으로 제네릭 중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 삼진제약은 치매 치료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AR1001의 개발에 성공한다면 알츠하이 치매 치료제 시장에서 더욱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바이오톡스텍
- 바이오톡스텍은 아리바이오와 함께 AR1001, ARBT01과 같은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제발에 참여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AR1001 : 다중 작용 기전의 치매 치료제로 뇌혈관을 확장하여 혈류를 개선하고 신경세포의 사멸을 억제하고 장기기억 형성 단백질과 뇌세포 증식 단백질의 활성화, 뇌의 독성 단백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ARBT01 : 바이오톡스텍의 항산화제 'BRR-105'와 아리바이오이 AR 1001 후보물질을 통해 개발 중인 복합 치매 치료제입니다.
5. 엔케이맥스
- 엔케이맥스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슈퍼NK (SNK) : 자연살해세포(NK세포)를 활용한 치매 치료제이며,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환자의 인지 능력을 개선시키는 근본 치료제입니다.
- 환자 본인의 혈액에서 NK세포를 추출하여 증식시키고 강화한 후, 환자 몸에 다시 주입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뇌 속 면역 체계를 정상화하는 NH세포로, 뇌 속 염증 제거로 미세아교세표 과활성화를 막고, 정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미국에서 알츠하이머 임상의 첫 환자 투약을 시작하였으며, 임상 2상을 조만간 시작할 예정입니다.
6. 이수앱지스
- 이수앱지스는 ISU203과 같은 치매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치매 치료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ISU203 :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의 혈액에 과활성화되어 있는 염증 유발 효소인 산성 스핑고마이엘리네이즈(ASM)를 저해하는 항체치료제이며, 알츠하이머의 주요 병변 중 하나인 신경염증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동물실험에서는 ISU203 항체를 투여했을 때 뇌 지질 및 해마에서 아밀로이드-베타 및 타우 단백질의 생성도 억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알츠하이머형 치매 마우스에서 인지퇴화가 억제됨을 확인했습니다.
7. 샤페론
- 샤페론은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누세린(NuCerin)'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치매 치료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누세린 : 염증 복합체 활성화를 억제하는 기전으로 작용하며, 질환 초기부터 신경염증을 완화하고 식세포 작용을 증대시켜 치매 유발 인자를 감소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 전 임상에서 아밀로이드베타 플라그(Aβ plaque)의 유의적 감소 및 뉴런의 정상화와 인지 능력 개선을 확인했으며, 국내에서 임상 1상 투약이 시작되었니다.
8. 피플바이오
- 피플바이오는 알츠하이머 치매 진단 키트를 개발한 기업으로 치매 치료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알츠하이머 치매 진단 키트 개발 : 알츠하이머 치매 조기 진단을 대중화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이를 위해 혈액 검사를 통한 진단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 디지털치료제, 마이크로바이옴, 모발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 : 세계 최초로 파킨슨병의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식약처와 미국 FDA에 신청하려는 작업을 가속화 중이며, 자회사인 제이어스는 사람의 보행을 분석해 AI로 학습한 후, 이를 알고리즘을 통해 행동패턴을 분석·예측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고, 파킨슨병의 디지털 바이오마커로 발전시키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9. 지씨셀
- 지씨셀은 세포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뇌암용 CAR-T 치료제와 CAR-NK 세포치료제 등과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뇌암용 CAR-T 치료제 'YYB-103' : 국내 최초로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은 고형암 대상 CAR-T 치료제이며, 지씨셀은 셀랩매드의 임상 1 상용 의약품의 생산과 품질시험 등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 CAR-NK 세포치료제 'AB-201' : 국내 최초 CAR-NK 세포치료제이며, 효주 및 국내 1상 임상 IND 승인을 받았고, 환자의 혈액을 채취해 맞춤형으로 제조한 뒤 엄격한 품질검사를 거쳐 투약하고 있습니다.
10. 소룩스
- 소룩스는 아리바이오와 함께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AR1001의 개발에 참여하고 있어 치매 치료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AR1001 : 아리바이오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경구용 치매 치료제 후보 물질로, PED5 억제작용으로 치매 진행 억제 및 환자의 기억력과 인지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미국을 비롯해 약 1250명 규모의 글로벌 임상 3상(Polaris-AD)을 진행 중입니다.
- 치매 치료 기술 : LED를 통해 머리에 40Hz의 감마파를 쏘며 별도로 코에 착용하는 클립으로 뇌에서 기억을 관장하고 치매 발생 시 가장 먼저 손상을 입는 해마 부위에 직접 빛을 비추는 방식의 치매 치료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