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터리 소재 업계가 중국 음극재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실리콘 음극재 개발에 속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실리콘 음극재는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및 용량을 확대해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으며, 배터리 급속충전 속도도 향상됩니다. 현재 실리콘 음극재는 흑연계 음극재에 4~5% 첨가하는 구조로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고성능 전기차 수요 증가게 따라 실리콘 음극재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7 종목 분석
포스코퓨처엠
- 포스코퓨처엠은 실리콘 음극재 분야로 주목받고 있으며, 최근 연산 550톤 규모의 2차 전지 소재용 실리콘 음극재 공장을 준공했습니다.
- 이 공장에서는 실리콘 음극재를 생산하며, 이는 기존 흑연 음극재보다 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충전 속도를 제공합니다.
- 포스코퓨처엠은 흑연과 실리콘을 복합한 제품도 생산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용량을 늘리고 급속 충전 설계를 더욱 쉽게 구현할 수 있어 실리콘 음극재 관련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배터리용 실리콘 음극재 기술을 보유한 프랑스 스타트업 엔와이어즈와 지분투자계약을 체결했으며, 실리콘 복합물질 공동 개발을 통해 고성능 실리콘 음극재를 대량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엔와이어즈는 현재 연간 2만 5000톤 규모의 파일럿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7년부터 본격적인 상업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차세대 음극재 기술을 확대하고 하이엔드 동박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솔케미칼
- 한솔케미칼은 연간 750톤 규모의 실리콘 음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삼성 SDI에 실리콘 음극재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실리콘 음극재를 비롯한 음극재 재료 포트폴리오도 강화하고 있으며, 음극 바인더, 탄소나노튜브 분산재 등을 준비 중이며, 전기차 배터리 수요에 발맞춰 제품 개발과 생산 능력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입니다.
롯데정밀화학
- 롯데정밀화학은 엔와이어즈에 지분 투자를 통해 실리콘 음극재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실리콘 복합물질을 공동 개발하여 고성능의 실리콘 음극재를 대량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G화학
- LG화학은 '퓨어 실리콘' 기술을 개발하여 배터리 음극재에 적용하고 있으며, 이 기술은 실리콘 음극재를 순도 99.9% 이상으로 만들어 배터리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퓨어 실리콘은 순수 실리콘으로 만든 음극재를 의미하며, 흑연 대비 10배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어 전기차 배터리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대주전자재료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대주전자재료는 연산 2000톤 규모 실리콘 음극재 복합산화물 생산라인을 확대키로 하고 실리콘 음극재 투자에 착수했습니다.
OCI
- OCI는 최근 영국의 넥세온사와 장기적인 실리콘 음극재용 핵심 원료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2025년부터 5년간 실리콘 음극재용 소재를 넥세온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 OCI는 반도체용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원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노신소재
- 나노신소재는 실리콘 음극재의 충전속도를 개선하는 음극재용 탄소나노튜브 도전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술은 실리콘 음극재의 단점인 부피 팽창을 완화하고 전기전도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앞으로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KC
- SKC는 실리콘 음극재는 실리콘 나노 입자가 산소층과 탄소층으로 균일하게 분포된 복합체 구조로 부피팽창과 수축에 따른 수명 열화를 억제하면서 우수한 전도성에 기반해 고용량, 장수명, 고출력 성능이 극대화된 2차 전지 음극 화물질입니다.
이녹스
- 이녹스는 실리콘 음극재 원료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자회사인 티알에스로 실리콘 음극재 시장의 2가지 핵심 원재료 생산 기술인 SiOx타입과 Si-C타입의 원재료 생산기술을 모두 내재화한 국내 유일 업체입니다.
- 이녹스는 테슬라를 비롯한 글로벌 2차 전지 제조사에 양산 물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