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저PBR 테마주로 전락하여 성장주가 소외되는 부작용을 낳았다는 지적이 있으며, 정부 발표에 힘입어 가치주의 대표 격인 금융은 23.15% 올라 코스피 상승률을 상회했지만, 성장주로 꼽히는 바이오는 4.57% 하락했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PBR과 PER 등 주요 투자지표가 저평가 상태인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배당성향 확대 및 자사주 매입·소각 등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내용이 핵심이지만, 정부 발표 이후 우리 주식시장은 'PBR이 1 미만'인 저평가 기업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일부에서 진짜 밸류업을 하려면 가치주와 성장주가 균형 있게 투자받을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밸류업 관련주 저PBR 수혜주 종목 분석
LS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LS는 전력, 자동화,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최근에는 여러 전략을 실행하여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LS ELECTRIC은 전력 시장의 강자로, 다가오는 배전 Cycle을 겨냥한 핵심 영업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 LS머트리얼즈는 공모 전에 SL그룹 차원에서 대대적인 밸류업을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자사주 소각 등의 주주환원정책을 통해 밸류업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한국무브넥스
- 한국무브넥스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현대차와 기아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주가 상승과 저PBR주, 전기차 부품 공장 설립 등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 한국무브넥스는 주로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 상승과 관련이 있으며,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트루윈
- 트루윈은 센서 전문기업으로, 방산 및 2차 전지 신사업 성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한화시스템과 합작법인을 설립해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방산, 자율주행차 시장 사업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세계 첫 수열합성 방식 고용량 실리콘 음극재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기공식을 거쳐 내년 4월부터 양산할 계획입니다.
- 디퍼아이와 M&A 혹은 전략적 협업에 나설 경우 AI반도체 생산, AI반도체 센서 및 모듈화, AI반도체를 이용한 딥러닝 등 AI 관련 벨류체인 일원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네오오토
- 네오오토는 자동차 부품 전문 제조기업으로, 로봇용 감속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재원을 마련했으며, KDB인베스트먼트와 하나증권이 운용하는 '케이디비아이하나사업재편밸류업사모투자' PEF로부터 약 9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 현재 PBR 0.7배 수준으로 저평가 상태에 있으며, 글로벌 로봇 감속기 시장 규모는 약 2조 원에 이르며, 연 20% 이상 성장하는 EV감속기 시장에서 네오오토는 국내 선도업체로 꼽히고 있습니다.
흥국화재
- 흥국화재는 PBR이 0.2배로 업계 최저 수준의 저PBR주로 주목받고 있으며, 보험주가 대표적인 저평가 업종으로 꼽히면서 기업 밸류업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신스틸
- 신스틸은 스테인리스 판재류 유통 전문 기업으로, 저PBR주로 분류되며, 철강주가 대표적인 저평가 업종으로 꼽히고 있어, 신스틸의 주가는 밸류업 관련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익THK
- 삼익THK는 정밀기계부품 전문 제조기업으로, LM가이드, 볼스크루, 베어링 등의 생산과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산업 자동화, 반도체 제조장비, 시험 장비 등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인 LM시스템, LM가이드, 볼스크루, 서보모터, 감속기 등을 조합한 메카트로 시스템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삼익THK는 로봇 관련 기업 중 가장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안정적인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는 자동화기기 및 부품 부문에만 안주하지 않고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신규 사업 부문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와 함께 6축 다관절 수직 로봇 개발을 완료 한 바 있으며, 현재 삼성전자 생산 라인에 주요 로봇 사업 파트너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화갤러리아
- 한화갤러리아는 유통 및 리조트, 로봇 부문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으며, PBR이 0.32배로 유통업계 평균인 0.6배에도 못 미치는 저평가주입니다.
- 한화갤러리아는 경영에 복귀한 뒤 공격적으로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나서고 있으며, 유통 리조트·로봇 부문을 동시에 운영하면서 각각의 사업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사업에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영원무역
- 영원무역은 노스페이스, 룰루레몬, 파타고니아 등의 글로벌 브랜들을 거래처로 가지고 있는 의류 OEM 기업으로, PBR이 0.6배인 업계 평균 대비 주가가 낮은 저평가주입니다.
에코플라스틱
- 에코플라스틱은 자동차 내·외장용 플라스틱 부품과 금형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으며, 범퍼, 콘솔, 트림 등의 주요 부품을 생산하고 있고 차량 경량화를 위한 선도 업체입니다.
- 주요 고객으로는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가 있으며, 코모스와 아이아 등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