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의 중국 바이오 기업 규제 강화로 국내 기업, CDMO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국 우시바이오로직스는 주가가 급락하고 미국 내 입지가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CDO와 ADC 사업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CDMO :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
- CDO(위탁개발) :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세포주 개발, 공정 개발, 제형 개발 등의 과정을 대행하는 서비스
- CMO(위탁생산) :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대행하는 서비스
CDMO 관련주 바이오 대장주
1. 삼성바이오로직스
-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DMO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CDO 연구개발 센터를 열었고, 유럽과 중국 등지로 확대할 계획으로 CDMO 관련주 대장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항체 의약품 중심의 CDMO 사업 포트폴리오를 mRNA와 세포 유전자 치료제 등으로 넓혀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했습니다.
2. 바이넥스
- 바이넥스는 국내 최초의 CDMO 기업으로 파킨슨병 치료제, 유전자 치료제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어 CDMO 관련 대장주로 분류되며, CDMO 매출 비중이 42%입니다.
3. 에스씨엠생명과학
-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첨단재생의료법 시행에 맞춰 희귀 질환 세포치료제 및 조직공학을 적용한 세포시트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미국 FDA와 일본 PMDA에서 희귀 의약품으로 지정받은 척수소뇌성 실조증 줄기세포 치료제를 라이선스인 계약으로 국내에 도입한 후 임상 2상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에스씨엠생명과학은 CDMO로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제조를 지원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4. 차바이오텍
- 차바이오텍은 자회사인 차바이오랩을 통해 CDMO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며, 차바이오랩은 첨단재생의료법 시행 이후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 인체세포등 관리업 허가, 세포처리시설 허가 등 필요한 3가지 허가를 모두 취득하여, 혈액, 지방, 태반, 탯줄 등 다양한 인체세포를 취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안트로젠
- 안트로젠은 CDMO 사업을 진행 중이며, 첨단재생의료법에 따라 줄기세포 등을 활용한 첨단 재생치료 시술을 국내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해당 법률에 따른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의 개발 및 제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6. 지씨셀
- 지씨셀은 세포치료제에 특화된 CDMO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생산과 품질·분석시험까지 원스톱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15년 이상 장기적으로 면역함암제 '이뮨셀엘씨주'를 생산·공급한 경험을 비탕으로 CDMO 계약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7. 유틸렉스
- 유틸렉스는 CDMO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며, 이중항체 면역함암제인 EU505 임상시료물질 위탁 개발 및 생산을 위한 CDMO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8. 마크로젠
- 마크로젠은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2차 시범사업의 유전체 생산기관 용역과제를 착수하여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CDMO 시장에서 성장 기회를 모색하며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9. 툴젠
- 툴젠은 유전자치료제 후보물질 'TGT-001'의 임상시험 준비를 위해 글로벌 의약품위탁개발생산업체(CDMO)와 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0. 파미셀
- 파미셀은 세계 최초로 줄기세포치료제를 상용화한 개발 노하우를 기반으로 CDMO 사업에 본격 진출하며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파미셀은 CMO와 CDO가 결합된 사업으로, 신약 개발의 전 과정을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