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이슈와 관련 종목
1. 엔디비아 새 AI칩에 삼성·SK 'HBM 특수'
미국의 팹리스 엔비디아가 최신 AI 가속기 'H200'을 공개했습니다. H200은 데이터 처리 속도와 용량 등 성능이 전작 대비 약 두 배 향상된 것으로 5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가 대거 적용돼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의 'HBM 특수'를 이끌어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글로벌 AI 기업들도 서비스를 고도화하는데 H200을 활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하나마이크론, 에이직랜드, 주성엔지니어링, 리노공업, 한미반도체, HPSP, 마이크로컨텍슬, 이수페타시스
2. 스페이스 X 화성탐사 우주선 '스타십' 17일 2차 도전
화성탐사 우주선 스페이스 X의 차세대 대형우주선 '스타십'이 첫 도전에 실패한 지 7개월 만에 2차 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 X는 "발사 당일 스타십 이륙 약 30분 전에 홈페이지에서 시험비행을 생중계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1차 도전 때 수많은 교훈을 제공해 기체와 지상 인프라 몇 가지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했다"며 "2차 도전에서는 '슈퍼헤비' 발사체의 랩터 엔진을 위한 새로운 전자식 추력벡터제어(TVC) 시스템 등 여러 사항을 개선해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ap위성,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컨텍
3. 와인·맥주 온라인 판매 가능? 국세청, 해외사례 검토 착수
주류 통신판매를 주류업계와 소비자 등을 중심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면서 주류 인·허가 및 유통 전권을 가진 국세청이 본격적인 해외사례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다만 정부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데다 소상공인의 반발도 많이 많이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최종 결론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 제주맥주, 국순당, 나라셀라
4. 카나리아바이오 '오레고보맙' 유럽 EMA 희귀약 지정... 판권 몸값 '껑충'
카나리아바이오가 난소암 면역항암제 '오레고보맙'이 유럽의약품청(EMA)에서 희귀 의약품으로 지정받았습니다. 오레고보맙은 글로벌 최대 의약품 규제당국인 미국과 유럽에서 희귀 의약품으로 동시에 선정된 약물이 됐습니다. 유럽 EMA에서 희귀약으로 지정을 받으면 EMA 수수료인하(프로토콜 지원 75% 인하, 검사 100% 인하 등), 시판허가 과정 지원 출시 후 10년간 독점권 부여 등의 혜택을 받습니다. 이번 희귀 의약품 유럽 EMA 선정으로 오레고보맙 유럽 판권 몸값이 뛰어오를 전망입니다.
▷ 카나리아바이오, 큐로셀, 알테오젠, 종근당
5. 정부, 자율車·이동로봇 영상데이터 원본 활용 허용 추진
정부가 자율주행자동차, 이동형 로봇기업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영상 데이터 원본을 활용한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추진하면서 연내 9개 관련 기업을 승인할 계획입니다. 보이스 피싱 범죄 데이터 약 3만 건을 민간기업에 제공하고 AI 피싱 방지 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 추진과제'를 발표하며 생성형 AI 등장과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 등 신산업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 산업 생태계 구축을 통한 데이터 경제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티사이언티픽, 두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티로보틱스, 로보스타
6. "김앤장 변호사래"... 한동훈 부인 진은정 씨에 쏠린 시선
정계 진출 가능성이 높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부인 진은정 씨가 첫 공개 행보에 나서 대중의 이목이 집중되며 진 씨의 이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각종 포털사이트에 보도된 진 씨 관련 기사들의 댓글 반응은 한 장관 총선 출마를 위한 준비활동이 아니냐는 해석부터 통상적인 봉사활동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말자는 의견까지 다양했습니다.
▷ 한동훈 : 디티앤씨알오, 체시스, 태평양물산, 오파스넷, 태양금속, 노을, 유니드비티플러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