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운임(이하 해운)이 내년까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물류비용 상승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해운 상승은 주요 수출 기업들의 애로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글로벌 경기 지수 상승에도 해운 시장의 혼란은 화주들의 부담을 키우고 있습니다.
해운 관련주 대장주 종목 분석
하림
- 하림은 팬오션을 인수한 데 이어 HMM 인수를 추진하여 국내 1위 벌크 선사와 국내 1위 해운사를 모두 보유하고 있어 해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HMM
- HMM은 현대상선이 전신으로 해운업 위기 때 경영권이 채권단에 넘어갔고 한진해운 파산 후 국내 최대 해운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 해운업 호황으로 시가총액이 12조 원으로 높아졌으며, 해운 동맹 '디 얼라이언스'에 속해 있지만 하팍로이드 탈퇴로 시장 점유율은 하락이 예상됩니다.
대한해운
- 대한해운은 벌크선, LNG 선 등을 갖춘 물류 기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 화물 운송 및 해운 대리점업을 하고 있어 해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KSS해운
- KSS해운은 액화가스 및 석유화학제품의 해운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LPG와 암모니아 운송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 LPG와 암모니아는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암모니아는 탄소 배출이 없는 궁극적인 친환경 에너지로 수소의 운송 매개체로 활용될 수 있어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STX그린로지스
- STX그린로지스는 STX의 해운 및 물류 사업 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벌크선 2척을 운용하며 선대 확대와 선종 다양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STX의 원자재 물량을 바탕으로 수익성 및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며, 해운물류회사로서 벌크선의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방
- 동방은 초중량물 해운 전문 기업으로 전국 주요 물류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역, 운송, 보관 등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철강업계 하역 및 운송의 선도 기업으로 벌크 화물을 안정적으로 운송하고 있으며 전 세계를 무대로 포워딩, 무역업 확대 및 도어 투 도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CTC
- KCTC는 터미널 운영, 수출입 항만하역, 보세장치장 운영, 컨테이너 내륙 운송 등 해운 사업 영역을 통해 종합 물류회사로 성장했습니다.
- 전국 12개 지점과 주요 항만, 철도 거점에서 트랙터, 트레일러, 사유회차를 보유하여 육로와 철도가 연계된 수출입 컨테이너 운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신속 정확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
- 한솔로지스틱스는 전국에 걸친 대규모 CY 및 ICD 운영을 통한 최적화된 컨테이너 수급 관리를 실현하고 있으며 컨테이너 운송 부킹 시스템 '컨북'을 통해 컨테이너 해운 부문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태웅로직스
- 태웅로직스는 3자 물류 업체로 해상, 항공, 철도 등을 통해 세계 전역에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화주와 운송계약을 맺으며 컨테이너, 기차, 비행기, 트럭 등을 이용해 화물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흥아해운
- 흥아해운은 해운 전문 업체로 컨테이너선, 탱커선 등을 운용하여 해상 화물 운송 용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선박을 운용하여 고객에게 안정적인 해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