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유리 기판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이는 인텔, SKC, 삼성전지 등이 관련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반도체 유리 기판은 플라스틱 소재 대신 유리를 사용한 기판으로, 회로 형성이 세밀하고 열과 휘어짐에 강하며 대면적화가 가능합니다. 또, 전기 신호 손실과 속도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고 중간 기판 없이 수동 소자를 내장할 수 있어 트랜지스터 집적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AI 확산에 따라 데이터 처리량이 급증하면서 유기 소재 기판의 한계에 이를 것으로 보여 유리 기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리 기판 관련주 대장주 6 종목
1. 아이씨디
- 아이씨디는 유리기판의 필름을 건식각 공정을 진행하는 다중 건식각 장비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진공으로 구성된 챔버에 Process Gas 공급 및 RF를 인가하여 Glass 위 Target 물질을 물리적/화학적 방법으로 식각 합니다.
- 아이씨디는 세계 최초로 건식 식각장비를 개발했으며, 이 장비는 유리기판에 회로 패턴을 형성하고 있는 장비입니다.
- 아이씨디 설비는 OLED 생산 라인에 필수적인 설비로, 국내외 주요 패널 생산업체들을 대상으로 우수한 제품 특성 및 양산성을 인정받아 증착 전 Plasma treatment 설비 부분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 Plasma Etching/Ashing 시스템은 챔버 내에 플라스마를 생성시켜 박막 패턴을 식각하고 전기회로를 만듭니다.
- 아이씨디의 ICP Dry Etcher 시스템은 유기 발광 디스플레이(OLED), 액정 디스플레이(LCD)의 제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2. 와이씨켐
- 와이씨켐은 반도체 유리 기판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반도체 유리 기판 전용 핵심 소재 3종을 개발하여 양산 인증 평가에 들어갔습니다.
- 와이씨켐은 유리 기판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핵심 소재를 개발하여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반도체 업계의 게임체인저가 될 유리 반도체 기판이 활성화될 경우 큰 성장이 기대됩니다.
3. HB테크놀러지
- HB테크놀러지는는 유리 기판 검사 및 리페어 장비를 SK앱솔릭스에 공급한 기업으로, 삼성이 유리 기판 상용화를 위해 연합 전선을 구축하고 공동 연구개발에 들어가면서 유리 기판 관련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HB테크놀러지는 삼성전자 협력업체로 LCD 및 OLED 자동광학검사 장비를 20년 이상 삼성에 공급 중이며, 삼성디스플레이와 대규모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LCD 및 AMOLED 검사 장비, 2차 전지 통합외관검사기 등의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장비업체와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유닛인 도광판, 확산판 제조 및 도광판 패턴을 가공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4. 에프엔에스테크
- 에프엔에스테크는 반도체 패키지용 글라스 코어 기판의 식각 공정을 겨냥해 SKC 자회사 앱솔릭스 공급망 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력을 확보하면 앱솔릭스의 글라스 코어 기판 공장에 장비와 부품을 납품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에프엔에스테크는 지난해 켐트로닉스와 삼성디스플레이에 각각 대형 글래스 슬리밍 기계장비와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5. 켐트로닉스
- 켐트로닉스는 유리 기판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애플이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에 유리 기판을 적용한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 켐트로닉스는 유리기판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인 에프엔에스테크와 지난해 111억 원 규모의 대형 글래스 슬리밍 기계장비 공급계약을 맺은 바 있어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6. 기가비스
- 기가비스는 반도체 유리 기판 검사 솔루션 개발을 하고 있으며, LS=2/2um 유리 기판도 검사가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하여 샘플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 기가비스의 유리 기판 검사 솔루션은 SKC와 미국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합작사인 앱솔릭스의 샘플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향후 유리 기판 시장이 확장된다면 관련주로 수헤를 입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