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의 미국 본사 웹툰엔터테인먼트가 오는 6월 미국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웹툰엔터테인먼트가 쿠팡처럼 나스닥에서 뉴욕증권거래소로 마켓을 변경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최근 라인야후 사태에도 IPO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며, 네이버웹툰은 올해 하반기에도 일본과 북미에서 IP(지식재산권) 기반 영상화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웹툰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10 종목 분석
와이랩
- 와이랩은 웹툰 제작사이자 웹툰 플랫폼에 웹툰을 공급하는 CP(Contents Provider)사로, 웹툰 작가의 IP를 웹툰 플랫폼과 연결해 주는 에이전시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2015년부터는 웹툰 작가를 직접 고용하여 저작권을 귀속시키는 스튜디오 형태로 전환했으며, 네이버 웹툰 상위 15개 작품 가운데 9개 작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와이랩은 네이버 웹툰을 포함해 CJ ENM, 펄어비스, 네시삼십삼분 등도 와이랩에 투자했으며, 네이버 웹툰은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출하는 만화 앱 중 하나이며, 미국 여성 독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와이랩은 웹툰 IP를 활용한 드라마 제작 및 웹툰 작가를 양성하는 와이랩 아카데미를 통해 웹툰 산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엔비티
- 엔비티는 네이버 웹툰 관련 기업으로, 네이버 웹툰을 보기 위한 '쿠키오븐'을 운영하고 있으며, '애디슨 오퍼월'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기업, 콘텐츠, 소비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2018년 말에 네이버 웹툰의 쿠키오븐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9년에는 148억 원, 2020년에는 215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네이버 웹툰의 미국 상장 계획에 따라 엔비티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스터블루
- 미스터블루는 웹툰, 만화, 소설을 제공하는 국내 최대의 콘텐츠 플랫폼으로, 80만 권 이상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로맨스, BL, 드라마, 스릴러, 액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웹툰 관련주입니다.
- 다양한 작품을 찾아볼 수 있으며, BK 장르의 작품으로는 얼/나빛의 '최애가 나타났다?!'가 있고, 로맨스 장르에서는 자라개/지미신의 '땅사과'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레뷰코퍼레이션
- 레뷰코퍼레이션은 인플루언서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광고주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하여 인플루언서가 생산한 콘텐츠를 SNS에 공유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웹툰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어 웹툰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 지난해에는 403억 원의 매출과 45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상장을 통해 유입된 자금을 AI 기술 중심의 플랫폼 고도화와 해외 시장 진출 확대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대원미디어
- 대원미디어는 웹툰, 만화, 소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툰 관련주로, 자회사인 대원씨아이를 통해 웹툰, 웹소설, 특수촬영물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론칭하고 있습니다.
- 주로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웹툰 등에 콘텐츠를 제공하며, 웹툰 제작 스튜디오인 스토리작을 설립하여 일본 웹툰시장 점유율 1위 플랫폼인 픽코마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 대원미디어는 자체체작 웹툰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웹툰 및 웹소설 매출성장률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키다리스튜디오
- 키다리스튜디오는 다양항 장르의 웹툰, 디지털 만화, 웹소설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웹툰 관련주로, 봄툰과 레진코믹스를 포함하여 다양한 웹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한국을 포함해 일본, 북미, 동남아, 유럽 등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동 시장에도 진출하여 아랍어 전용 웹툰 플랫폼인 '알벨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 웹툰 IP를 기반으로 한 영상화 제작에도 본격적으로 나섰으며, 국내 최초 BL 시트콤인 '하숙집오!번지'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핑거스토리
- 핑거스토리는 웹툰, 디지털 만화, 웹소설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종합스토리 비즈니스 기업으로, 정통무협과 액션 등의 남성향 웹툰인 '무툰'과 로맨스 판타지, BL 등의 여성향 웹툰이 '큐툰'으로 분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탑코미디어
- 탑코미디어는 웹툰을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웹툰 플랫폼 운영과 웹툰 콘텐츠 제작 및 유통으로 해외 시장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일본 시장을 겨냥한 '탑툰재팬'이 가입자 200만 명을 돌파하며, 일본 웹툰 시장에서 빠르게 성자하고 있습니다.
디앤씨미디어
- 디앤씨미디어는 웹툰과 웹소설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카카오페이지 내 CP(콘텐츠 공급자) 중 점유율 1위로 웹툰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밀리의서재
- 밀리의서재는 국내 최대 독서 앱 플랫폼으로 다양한 장르의 웹툰, 디지털 만화, 웹소설을 제공하며, 오디오북 품질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