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원전 기업단이 11일부터 나흘간 한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영국은 지난 1월 '원전 로드맵 2050'에서 오는 2050년까지 24GW 규모의 원전을 건설하겠다는 목표를 재확인했고, 이를 위해 오는 2030년부터 2044년까지 5년마다 3~7GW 규모의 신규 원전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원전 수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영국은 올해 초 자유무역협정(FTA) 개선을 위한 1차 공식협상을 시작으로 원전산업대화체를 포함한 정부 간 협의체를 가동해 왔습니다. 한전 측 역시 영국 신규 원전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긴밀하게 논의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원전 관련주 15 종목 분석
대우건설
- 대우건설은 한국수력 원자력, 한전기술, 한국원자력연료, 한전KPS, 대우건설, 두산에너빌리티와 함께 '팀코리아'를 구성하여 체코 신규 원전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원전의 각종 인프라 건설, 주 설비공사의 건물 시공과 기기 설치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을 통해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전산업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한전산업은 발전설비 운전 및 정비,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소의 터빈, 발전기, 부대설비 등의 시운전 및 정비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최근 SMR(소형모듈원전) 개발사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주목받고 있으며, 한국전령공사가 41조 원 규모 인도네시아 송전망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비에이치아이
- 비에이치아이는 발전설비 분야에 특화된 기업으로 원전을 포함한 발전설비의 설계부터 제작, 설치, 시공까지 수행하고 있는 원전 관련주입니다.
- 원전 보조기기 부문에서는 과거 원전 수주가 한창일 때 매출이 높았으며, 원자력 설계업체들이 메인밴더로 SMR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HRSG 부문 글로벌 원천기술 보유업체로 복합화력, 원전, 석탄화력 부문에서 중장기 수혜가 전망됩니다.
에너토크
- 에너토크는 산업용 전동 액추에이터(밸브 구동장치) 제조업체로, 원전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으며,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에 납품 경력이 있습니다.
- 원전 관련 핵심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로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국전력공사와 튀르키예의 대규모 원전사업 협력 소식에 급등한 바 있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
- 두산에너빌리티는 원전의 핵심 설비와 핵연료 취급 설비 등 원자로 계통 보조기기의 대부분을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외 화력발전소에 핵심 주 기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차세대 원전으로 꼽히는 소형모듈원자로(SMR) 전용 공장을 신축하는 등 본격적인 SMR 기자재 공급 업체로서의 모습을 갖춰갈 계획입니다.
- 현재까지 원자로와 124기의 증기발생기를 공급했고, 이중 11기의 원자로와 44기의 증기발생기를 수출했으며, 국내 10개 원전 건설 공사에도 참여했습니다.
우리기술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우리기술은 원자력 I&C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25년간 원전 감시, 경보, 제어시스템을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원전 핵심 기술인 주제어설비(MMIS)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세계에서 네 번째로 원전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신한울 3,4호기 신규 원전 건설과 관련해 365억 원 규모의 원전 제어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국내 신규 원전 건설과 해외 원전 수출에 따른 큰 폭의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우진엔텍
- 우진엔텍은 원자력 및 화력발전소 계측제어설비 정비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업체로, 원전 가동에 필요한 모든 정비 사업부터 원전 해체 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하여 국내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원전 해체 시장을 타깃으로 기술 개발하고 있습니다.
- 원전 정비용역을 수행하는 필요한 신규 장비를 국산화 및 자체 개발하고 있으며, 원전 핵연료 건전성 진단 정비시장에 새롭게 진출하는 등 사업 다각화와 2026년 원전 해체 시장이 본격 개화되면 사업을 우선적으로 수주할 가능성이 큽니다.
우진
- 우진은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 전문기업으로, 원전용 계측기를 전문으로 제조하며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학을 하고 있습니다.
- 우진은 원전 방사능 오염이 제일 심각한 세슘의 95% 이상을 제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술은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신한울 3,4호기 등 신규 원전이 건설될 경우 300억 원 안팎에 매출 증대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신기계
- 한신기계는 공기압축기 전문 업체로, 한국수력원자력에 공기압축기를 공급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꼽히며, 신울진 1,2호기와 고리 3,4호기에 Oil Free Compressor를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 원전 호재에 따른 '컴프레서 원천기술 보유' 수혜주로도 주목받고 있으며, 원전 관련 예산을 늘린다는 소식과 수형모듈원전(SMR) 개발 호재에 따른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한전기술
- 한전기술은 원자력 발전소의 설계, 건설, 운영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사업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르완다의 SMR 등 신성장 분야에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한전KPS
- 한전KPS는 발전설비 정비를 주력으로 하는 업체로, 국내외 발전설비 O&M, 발전플랜트 설비 진단 및 성능개선, 송변전 설비, 신재생 EPC Total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원전 정비 일감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 원자력발전소의 핵심 설비인 원자로의 원자로 용기, 원자로 내장품 등에 대한 정밀진단 및 정비업무와 함께 원전연료에 대한 정밀진단 및 정비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산인더스트리
- 수산인더스트리는 발전 플랜트 종합정비 설루션 기업으로, 송변전 설비 등 원전 정비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원전용 계측제어설비 경상정비 용역 계약을 체결하여, 2027년까지 신한울 1 발전소 내 계측제어설비에 대한 상시 점검과 유지보수를 맡게 되었습니다.
서전기전
- 서전기전은 수배전반 제조기업으로,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배전반을 제조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 기술 최고 등급인 Q-class를 인증받아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원전에서 일차 측에 활용할 수 있는 배전반과 전동기어제반(MCC)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원전과 관련된 주요 기업 중 하나로 원자력 발전이라는 세계적인 트렌드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일진파워
- 일진파워는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며, 한국형 소형모듈원전(SMR) 개발 사업인 SMART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SMR 모델용 기자재를 만들어 납품하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
- 보성파워텍은 전력 기자재 전문 업체로, 원자력 발전소의 철골 구조물을 제작하며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