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은 우크라이나 경제 안정화와 재건을 돕기 위해 금융 지원을 본격 개시하기로 했으며 500억 유로(약 75조 원) 중 42억 유로(약 6조 원) 지급을 승인했습니다.
우크라이나 기금으로 불리는 이번 지원은 2027년까지 3년간 대출과 보조금 형태로 제공되며 우크라이나의 재건, 현대화를 돕고 전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대장주 10 종목
다산네트웍스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다산네트웍스는 우크라이나의 전력망 및 통신망 재건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남부 미콜라이우주에서 유럽연합 규격의 전력망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국제에너지클러스터의 정회원으로서 우크라이나 국영 전력기관 우크레네르고와 협력하여 전쟁 피해가 심한 동부 국격 지역에 현대적 초고압 지중선 설비를 논의하고 있으며, 방공 변전소 및 5G 광통신망 시험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대에버다임
- 현대에버다임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하여 전후 재건 시장에서 건설 및 토목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특히 우크라이나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드릴 크레인 트럭을 현지 조립 및 공급하고 있으며 전력망 구축, 말뚝 공사 등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에스와이스틸텍
- 에스와이스틸텍은 철강 건자재 전문 회사로 데크플레이트 설계 및 생산, 시공 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코오롱글로벌과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수혜가 예상됩니다.
-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은 1200조 원 규모로 세계 최대 건설 현장이 될 것으로 보이며 충주 2 공장 증설과 신제품군 출시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SG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SG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하여 도로 복구를 위해 친환경 아스콘을 공급하고 있으며 현지 법인 설립과 메트인 베스트 그룹과 협력하여 10년간 총 4200만 톤 규모의 철강 슬래그를 무상 공급받기로 협의했습니다.
- 우크라이나 여러 지역에서 아스콘 공장을 인수하여 에코스틸 아스콘을 생산, 사용활 계획이며 이는 자연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친환경 제품으로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삼부토건
- 삼부토건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이르핀 시와 재건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에스와이
- 에스와이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하여 현지 업체와 협력하여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샌드위치 패널과 컬러강판 등 건축자재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개최된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에 참석하여 유로 인베스트 홀딩스와 MOU를 체결했으며 현지 공장 매입과 올해 안에 공장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모
*이미지 클릭 시 실시간 주가 확인 가능합니다.
- 대모는 굴삭기 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와 퀵커플러 등을 제조하는 수출 주력 중소기업으로 전 세계 58개국 의 66개 딜러사와 협약을 맺고 있습니다.
다스코
- 다스코는 도로 안전 시설물 및 건축 자재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우크라이나 도로 복구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 도로와 교량 사업 부문에서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고 모듈러 주택 제조업체로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모듈러 주택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HD현대건설기계
- HD현대건설기계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하여 피해 지역의 긴급 복구를 위해 건설 장비를 기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콜라이우 주에 장비 5대를 기증했습니다.
서연탑메탈
- 서연탑메탈은 자동차 금형 및 건설 중장비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굴삭기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우크라이나 인프라 재건에 필수적인 요소로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