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테무(Temu)에 뚫린 韓 이커머스 시장
-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국내 침투율이 급증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지난해 11월 기준 알리익스프레스의 월간활성이용자수는 504만 명, 테무 이용자수는 235만 명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 반면 국내 이커머스 거래액 성장률은 둔화되고 있으며, 온라인 직구 금액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 알리바바 그룹이 한국에 물류센터를 설립할 계획을 발표해, 익일배송 시장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변화가 예상되며,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알리 테무 이커머스 관련 대장주 TOP 4
1. 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성장에 따라 수혜를 입고 있으며, 알리와 테무 플랫폼의 국내 배송 물량을 대거 처리하므로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부터 알리바바 그룹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물류를 독점하고 있으며, 알리와 테무의 성장세가 지속된다면 CJ대한통운의 물류 서비스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헥토파이낸셜
- 헥토파이낸셜은 펌뱅킹 기반 간편현금결제, 온·오프라인 PG, 가상계좌 사업 등을 영위하는 전자금융사업자로, 최근 글로벌 고객사에 결제 솔루셔니을 제공사로 선정되면서 해외 B2B 결제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성장에 따라 이들 플랫폼의 국내 결제 물량을 대거 처리하게 되므로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최근 알리의 외환 차액 정산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이커머스 플랫폼의 성장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NHN KCP
- NHN KCP는 온라인 결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알리와 테무 같은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거래를 통해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알리익스프레스의 5일 배송 보장제 시행으로 NHN KCP 결제 서비스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한진
- 한진은 중국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에 대응하여 중국발 해외직구 물량을 유치하고 초국경 택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중국 내 5개 법인의 현지 영업을 강화하고 있고, 인천공항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 내 특송장치장 반입라인을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글로벌 물류 역량을 극대화하고, 알리, 테무와 같은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과 협력하여 국내 소비자에게 빠르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대만 총통 선거 동향 - 반도체 산업 전망
➱ AI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 애플 비전프로 XR 관련주
➱ 로봇 관련주 대장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