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제 설명
GLP-1 유사체는 GLP-1 호르몬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 합성 화합물로, 혈당 조절, 식욕 억제, 체중 감소 등에 관여합니다.
삭센다, 위고비 등의 주사제가 GLP-1 유사체에 속하며 아디포넥틴 유사체는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디포넥틴 유사체는 비만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비만치료제는 현재 주로 주사제로 사용되고 있지만, 경구용으로 개발되고 있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삭센다의 경구용 제형인 SCD-0506은 비임상 시험에서 주사제보다 최소 2배 이상 체중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아디포넥틴 유사체의 경구용 제형인 SCD-0601은 비임상 시험에서 혈당 강하 및 체중 감소 효과를 보였습니다.
비만치료제 관련주
1. 파로스아이바이오
-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인공지능(AI) 기반 희귀 질환 치료제 개발 기업으로, 비만치료제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파로스아이바이오의 자체 AI 플랫폼 '케미버스'는 다양한 희귀 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발굴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고 있어 비만치료와 관련된 희귀 질환 치료제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삼천당제약
- 삼천당제약은 비만치료제 SCD-201의 임상 2상 시험계획을 신청하였습니다.
- 해당 물질은 식욕 억제와 체중 감량 효과가 있으며, 장기 지속형 주사제로 개발되어 환자의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 삼천당제약의 파이프라인 중 삭센다의 경구용 제형인 SCD-0506은 GLP-1 유사체로, 당뇨와 비만을 치료하는 주사제입니다.
- 또 다른 파이프라인 중 아디포넥틴 유사체인 SCD-0601은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3. 펩트론
- 펩트론은 펩타이드 기반의 약효 지속성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약효 지속성 의약품 설계와 제조기술, 펩타이드 합성기술 개발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주요 파이프라인에는 전립선암, 말단비대증, 2형 당뇨병 치로제 등이 있으며, 이 중 당뇨병 비만 치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자체 GMP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고품질의 의약품 생산이 가능하며, 이는 비만치료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소입니다.
- 삭센다오의 바이오시밀러 PT302의 임상 1상을 완료했습니다.
4.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는 세포분석 공정 자동화 전문 업체로, 세포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필수적인 분석 장비를 세계에서 처음으로 상용화했습니다.
- 비만치료와 관련된 희귀 질환 치료제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자체 AI 플랫폼 '케미버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차세대 자동화 제품인 AUTO-CX1000 장비를 중국과 대규모 수주 계약을 체결했으며, AUTO-CX1000은 세포분석 공정 자동화 장비로, 비만치료와 관련된 세포분석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박셀바이오
- 박셀바이오는 항암면역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으로,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Vax-NK, Vax-DC 등이 있습니다.
- 비만치료와 관련된 희귀 질환 치료제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자체 AI 플랫폼 '케미버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 한미약품
- 한미약품은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기술인 S-PASS를 활용하여 다양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에페글레나타이드를 한국 비만치료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 3상 진행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승인신청서(IND)를 제출했습니다.
- 아디포넥틴은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비만인인 경우 아디포넥틴의 분비량이 감소하므로 아디포넥틴 유사체를 투여하면 비만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7. 일동제약
- 일동제약은 S-PASS를 활용하여 비만치료와 관련된 GLP-1 수용체 작용제(GLP-1RA) 계열의 대사 질환 신약 후보물질을 임상 1상에 진입했습니다.
- 경구용 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인 GLP-1 수용제 작용제가 식약처에서 임상 1상 시험계획 승인 소식이 전해지며 비만치료제 관련주로 편입됐습니다.
- 신약물질로 제2형 당뇨벙 치료제로도 개발할 계획이며, 국내외 특허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8. 대원제약
- 대원제약은 라파스와 공동 개발 중인 마이크로니들 패치 비만치료제 'DW-1022'에 대한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습니다.
- 글로벌 제약사인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인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티드) 주사제를 마이크로니들 패치제로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9. 인벤티지랩
- 인벤티지랩은 장기지속형 주사제 개발을 위한 IVL-DrugFluidic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비만치료제를 포함한 다양한 의약품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 인벤티지랩이 개발 중인 비만치료제 후보물질은 위고비(Wegovy)보다 성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0. 라파스
- 라파스는 대원제약과 함께 세마글루타이드(위고비, Wegovy)를 비만치료제용 마이크로니들 패치제로 개량하여 올해 임상 1상 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 마이크로니들 기술 기반 비만치료제 개발 프로젝트는 2020년 산자부주관 바이오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과제이며, 라파스는 합성 세마글루타이드를 탑재한 마이크로니들 패치에 대한 미니피그를 이용한 약동학 프로파일을 확보했고, 지난해 대원제약과 공동특허를 출원했습니다.
11. 나이벡
- 나이벡은 자체 개발 중인 펩타이드 기반 치료제 'NP-201'이 지방세포로의 분화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면서 비만치료제로서 적응증 확대에 돌입했습니다.
- 펩타이드 기반 치료제는 기존의 비만치료제와는 달리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으며, 나이벡은 이 외에도 다양한 펩타이드 기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2. 유한양행
- 유한양행은 국내에서 'GDF-15 수용체' 기반의 비만 신약 후보 물질을 개발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 유한양행의 비만치료제 파이프라인 'YH34260'은 뇌에서 식욕을 억제하는 물질로 알려진 GDF15 유사체로 융합단 백질 약물로, 피하주사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 지난해 6월 '미국당뇨병학회(ADA)'에서 발표한 전 임상 효능시험에 따르면 비만 쥐에서 YH34260은 최대 11.9%가량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습니다.
➱ 유전자가위 관련주 대장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