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위산업이 수조 원대 수출 대박을 앞두고 외국인들의 투자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곳곳에서 고조되는 전쟁 우려감과 경제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방산업계가 새로운 투자처로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현대로템은 폴란드 정부와 K2 전차 820대 규모의 2차 계약을 추진 중이며, LIG넥스원은 세계 최대 방산 시장인 미국 진출을 추진 중입니다.
탄탄한 수주 전망에 따라 현대로템과 LOG텍스원의 올해 영업이익은 각각 56.6%, 30.5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가들은 반세계화 기조와 강대국들의 자국우선주의로 인해 하반기에는 새로운 국가들과 방산 수출 협의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방산 관련주 대장주 10 종목 분석
LIG넥스원
- LIG넥스원은 금성정밀공업으로 출범한 대한민국의 1세대 방산기업으로, 정밀 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등 육해공 전 분야에서 첨단 무기체계를 개발 및 양산하는 방산 관련주입니다.
- LIG넥스원은 군의 현대화와 첨단화에 따라 주가 상승을 이루고 있으며, 국내 방산 빅 3 업체 중 하나로 미국 시장 진출을 타진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지구보호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김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방산 관련주입니다.
- 누리호 사업을 통해 발사체 기술을 고도화하여 미래 우주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K9 자주포와 REDBACK 보병전투장갑차와 같은 제품들로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방산 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항공 및 우주 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 한화시스템은 40년 이상의 육·해·공·우주·사이버 분야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한 방산 기업으로, 지상, 해양을 넘어 항공우주 및 사이버 분야로 미래 방위산업 역량을 끊임없이 확장해 왔습니다.
- 한화시스템은 인공위성부터 수중 첨단 잠수함까지 우리 군에서 사용하는 레이다를 포함한 각종 센서, 지휘통제토신, 전투체계 등 첨단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ICT 부문에서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IT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최근에는 블록체인 자체 플랫폼을 마련하고 인공지능 분야 글로벌 기업과 기술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솔루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 한국항공우주는 국산 항공기를 생산하고 있는 핵심 방산업체로, 글로벌 시장에서 다크호스로 부상한 기업으로 가성비에 신속한 납기, 보증된 품질 등이 글로벌 시장에서 장점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 최근 루마니아 정부와 1조 원 규모의 K9 자주포 수출계약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 중이며, KF-21 한국형 전투기 사업과 T-50 계열 항공기 납품 재개, 기체구조물과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이 적용된 훈련체계사업에서 좋은 실적을 견인하였습니다.
- 한국항공우주는 이집트와 경공격기 FA50 수출 물량을 논의하고 있고, 폴란드와 체결한 FA50 48대 수출 물량 중 12대를 지난해 납품했습니다.
현대로템
- 현대로템은 육군의 주력전차 K2 흑점표, K1 A2 등을 독점 생산하는 방산 관련주로, 국가핵심기술인 고속열차 동력시스템 설계·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열차 제조사입니다.
- K2 흑표 전차를 지난해부터 양산하기 시작했고, 터키, 노르웨이, 폴란드 등으로 수출도 추진 중이며, 국내 방산 기업들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풍산
- 풍산은 각종 탄약을 국산화해 군에 납품하고 있으며, K방산에서 가장 긴 업력을 지닌 기업으로, 5.56mm 소총 실탄부터 155mm 자주포 곡사포탄까지 전장에서 쓰이는 모든 탄을 양산해 세계 각 군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풍산의 155mm 포탄이 각광받음에 따라 해당 포탄 생산 가동률을 최대로 유지하고 있고, 약 680억 원을 추가로 투자해 포탄 생산 능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휴니드
- 휴니드는 국내 기반의 항공전자 시스템 및 군 전술통신 개발 및 제조업체로, 방산 부문에서 전술통신용, 특수장비, 지취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을 포함한 중요한 분야를 다루고 있는 방산 관련주입니다.
- 보잉, 에어버스, 사프란, 노스롭그룰먼, 한국항공우주산업, 군 및 정부 기관 등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수출 및 절충교역 등 해외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일단조
- 한일단조는 대통령실에서 방산 컨트롤타워를 신설하여 수출을 지원하는 등 정부의 활발한 지원을 받고 있는 방산 관련주로, UAE와 같은 국제적인 협력사업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 해성, 천궁, 어뢰 탄두구조체, 박격포탄, 로켓탄, 항공투하탄, 곡사포탄, 155mm 대전차지뢰살포탄 등을 생산 중이며,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에 81mm와 60mm 박격포 탄체 수출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 유도탄 탄체, 탄두 및 중장비 부품·조선, 항공산업 부품 등을 생산·공급하고 있으며, 방산 및 항공 분야에서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코츠테크놀로지
- 코츠테크놀로지는 전차와 항공기, 무기 등을 제어하는 모듈과 시스템을 개발 및 생산하며 K방산의 두뇌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제공하고 있는 방산 관련주입니다.
- 대통령실에서 방산 컨트롤타워를 신설하여 수출을 지원하는 등 정부의 활발한 지원을 받고 있으며, UAE와 같은 국제적인 협력사업에 연결되어 있고, K2 전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싱글보드컴퓨터(SBC)를 기반으로 각종 유도, 항공, 해양, 지상 무기체계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퍼스텍
- 퍼스텍은 유도무기, 기동·화력, 항공우주, 해상·수중, 무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첨단 무기체계에 적용되는 핵심 구성품의 기술개발과 생산을 주도하여 공급하고 있는 방산주입니다.
- 초정밀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글로벌 방산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방산 분야뿐만 아니라 항공우주 및 유도무기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국방 분야에서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미래 방위산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댓글